글번호
28221
작성일
2022.05.23
수정일
2022.05.23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613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전공 소모임 소개 < 사회복지학 전공 소모임 “백사연” >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이번에 여러분들에게 소개할 전공 소모임은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입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백사연 회장인 사회복지학전공 20학번 김하늘 학우와의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김하늘 학우: 안녕하세요, 22학년도 백사연 회장 사회복지학전공 20학번 김하늘입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김하늘 학우: 백사연은 백석사회복지연구회의 줄임말로 사회복지를 희망하는 학우분들이 모여 정보를 공유하고 역량을 강화시키는 학술, 친목 소모임입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에 가입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김하늘 학우: 1학년때 소모임에 가입해야겠다고 생각하고 둘러보던 중에 백사연에서 사례관리 활동을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다른 소모임들도 흥미로웠지만 사례관리를 한다는 것에 크게 관심이 갔습니다. 또한 저희 소모임 이름에 사회복지 연구가 붙는데 어떻게 보면 딱딱해 보이는 이미지이지만 저는 오히려 이 이름 때문에 더 끌렸던 것 같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에서 기억에 남는 경험이 있으신가요?

 

김하늘 학우: 처음으로 사례회의를 하게 되었던 20202학기가 기억에 남는 것 같습니다. 저는 1학년 2학기때부터 가입하여 활동하였는데 당시에는 사례회의의 클라이언트를 미디어에서 선정하였습니다. 사례회의 준비를 위해 팀에서 정한 영화를 보는데 백사연에서 활동하기 전에 봤을 때에는 그냥 내용에 집중해서 봤던 영화를 나중에는 백사연에서 진행된 스터디에서 배운 관점으로 보게 되었습니다. 또한 영화의 주인공이 활용할 수 있는 자원에는 무엇이 있을까 찾아보면서 아직 역량이 많이 부족하지만 내가 정말로 사회복지사가 된 것 같은 뿌듯한 마음이 생겼습니다. 처음이라서 어려운 점도 많았지만 내가 무언가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해냈다는 점이 보람찼고 사회복지사라는 진로를 다시 한 번 다짐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만의 특별함 혹은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김하늘 학우: 사례회의를 배워갈 수 있다는 점이 특별한 점이라고 생각합니다. 1학년 때 사례회의에 대해 아는 것이 하나도 없는 상태로 백사연에 가입하였는데, 선배님들과 함께 스터디를 하고 직접 사례회의를 진행하면서 배우는 점이 많았고 얻어간 점도 많았습니다. 덕분에 이후에 전공 수업을 들을 때에도 큰 도움이 되어 어려움 없이 잘 해낼 수 있었습니다.

 

백녹담: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은 코로나-19 상황에서 어떤 방식으로 소모임을 운영하고 있나요?

 


김하늘 학우: 현재 zoom을 통해 비대면으로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코로나가 심각하지 않았을 때에는 방역수칙을 철저하게 준수하여 소수의 인원끼리 만나는 등의 친목 활동을 진행하였고 현재는 zoom을 통해서도 아이스브레이킹 등 다양한 친목활동과 학술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녹담: 앞으로의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의 활동 계획을 말씀해주세요!

 

김하늘 학우: 이번 1학기에는 학술제를 중점으로 두고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2학기에는 역할극과 사례회의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코로나 바이러스가 안정적인 상황이 온다면 방역수칙을 준수하여 다양한 친목 활동과 대면 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백녹담: 마지막으로 예비 백석인들 혹은 백석인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김하늘 학우: 코로나 상황이 장기화가 되면서 비대면 수업이 익숙해졌고 이로 인해 소모임과 동아리, 축제 등 우리가 당연히 진행했던 행사들이 취소되어 많이 아쉽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비대면 상황에서도 소모임 활동은 얻어가는 점이 많고,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단순히 학술적인 활동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공유하는 점에서 코로나로 지쳤던 마음도 달랠 수 있었습니다. 앞으로 더 좋은 활동을 위해 노력하고 있으니 백석사회복지연구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다들 건강 조심하시고 즐거운 학교생활 하시길 바랍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에 관심있으신

예비 백석인분들 및 백석인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

사회복지학전공 소모임 백사연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326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