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28242
작성일
2022.05.23
수정일
2022.05.23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877

[예비 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전공 소모임 소개 < 사회복지학 전공 소모임 “놀다” >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오늘은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 전공 소모임인 ’놀다’ 소개하고자 합니다 !

 

 놀다’는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 전공 소모임으로, 다양한 보드게임을 배우고 경험하면서 청소년 관련 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 전공 소모임 ‘놀다’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기 위해 2022학년도 소모임장을 맡고 있는 사회복지학부 17학부 현준석 학우와 인터뷰를 진행하였습니다.

 

백녹담: 안녕하세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 전공 17학번 “놀다” 소모임장 현준석이라고 합니다!

백녹담: 전공 소모임 “놀다”에 대해 간단히 소개 부탁드립니다.

“놀다"는 청소년학 전공에 소속된 ‘보드게임' 소모임입니다! “놀다”는 주사위를 굴리다라는 영어문장 Roll the Dice ( 더 이스)의 줄임말과 즐겁게 놀면서 배우자 라는 두 가지 의미가 담겨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전공 소모임 “놀다”에서 하는 활동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나요?

아무래도 청소년학 전공 소모임이다 보니 그저 보드게임만 즐기기 보다는 청소년과 관련된 활동을 주로 진행합니다.

첫번째, 보드게임의 교육적 의미와 놀이학습으로서의 보드게임, 청소년현장에서 활용되는 보드게임 등에 관한 강의를 진행합니다. 강의는 대부분 ‘교육기능성 보드게임지도사’ 자격증을 보유하고 있는 제가 진행하고 있으며, 청소년현장에 계신 교수님의 특강도 진행했으며 이후에도 진행할 예정입니다.

두번째, 최대한 다양한 보드게임을 경험하고 배워봅니다. 최대한 많은 보드게임을 체험해보게 하여 보드게임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쌓고 이를 청소년 현장에서 어떻게 활용하면 좋을지 고민하는 활동을 합니다. 그리고 소모임원들끼리 보드게임을 하면서 친목을 도모합니다. (제일 중요)

세번째, 보드게임을 활용한 청소년프로그램 및 레크리에이션 기획 및 진행을 합니다. 기존 보드게임을 그대로 활용하기도 하지만 보드게임을 변형하여 새로운 교육적 목적을 담아 프로그램을 기획하기도 하고 단체 레크리에이션이나 아이스브레이킹등에 보드게임을 활용하는 방법을 기획하고 실제로 소모임 내에서 시연 및 진행을 합니다.

네번째, 청소년기관 활동 및 연계를 진행합니다. 쳥소년 기관에서 진행하는 보드게임 관련 프로그램에 자원봉사활동을 하여 소모임에서 배운 내용을 실제로 현장에 적용하는 경험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청소년기관과 연계할 예정입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전공 소모임 “놀다”의 지원 조건이 있나요?

청소년학 전공 소속 소모임이기 때문에 주전공 혹은 복수전공이 청소년학 전공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보드게임에 관심이 있다!! 다양한 보드게임을 하고 많은 사람을 만나고 싶다!! 라는 사람이어야 합니다. (제일 중요)

백녹담: 전공 소모임 “놀다”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보드게임이 테마이다 보니 소모임원들과 빠르게 친해질 수 있고, 프로그램 기획 등의 딱딱하고 힘들 수도 있는 내용을 보드게임을 통해 조금이라도 더 재미있게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비대면 상황에서 만들어진 소모임이라서 그에 맞춰진 비대면 보드게임을 개발하고 체험해볼 수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백석인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위에서 말한 것처럼 저희 소모임은 청소년학전공이 아니면 가입이 힘듭니다.. 하지만 백석대학교에는 “놀다" 뿐만 아니라 여기 인터뷰를 진행해주시는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이나 학생생활상담센터에서 진행하는 멘토링 등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이 있고 각 전공 소모임, 교내 동아리 등 많은 활동들이 여러분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대학교에 들어와서 당연히 공부도 열심히 하고 학점을 잘 얻는 것도 중요하지만, 많은 사람과 만나고 다양하고 내 전공과는 다른 경험을 통해 전인격적인 내면의 성장을 이루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대학생이 아니면 이러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을 시기가 언제 있을까요?? 물론 있을 수 있지만 저는 지금이 적기라고 생각합니다.

부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은 배움을 얻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활동을 하면 bu-point라는 교내 장학금을 지급하는 제도도 있으니 꼭꼭 많은 활동을 하셨으면 좋겠어요!!! (제일 중요)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 전공 소모임 ‘놀다’는 앞으로 보드게임 프로그램 기획과 전공지식을 활용한 보드게임 제작에 더욱 집중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또한 청소년 기관과 연계하여 정기적으로 현장에서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한다고 하니 청소년학 전공 재학생분들 및 예비 대학생 분들의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323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