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2243
작성일
2022.11.30
수정일
2022.12.13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701

[예비백석인/백석인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

오늘은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전공에 대해서 소개해 드리려고 합니다. 여러분의 일상에서 접하고, 흔히 사용되는 제품, 가구, 자동차, 공간, 서비스 등 우리가 눈으로 볼 수 있는 대부분은 산업디자인을 통해 디자인되었다고 할 수 있는데요. 모든 디자인영역의 중심에 있는 산업디자인전공! 지금부터 저희 백녹담이 자세히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는 산업디자인전공, 시각디자인전공, 영상애니메이션전공, 인테리어디자인전공으로 4개의 전공이 구성되어 있으며, 융합과 혁신의 시대를 대비하여 문화상품디자인연계 전공을 융복합 전공으로 지원 가능하여 별도의 전공을 추가 이수할 수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전공은 생활에 필요한 산업제품들을 기능적이고 예숙적으로 디자인하고 생산 시스템을 발전시키는 전공입니다. 무엇보다 넓은 디자인 영역을 다양하게 다루는 매력적인 전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은 디지털 기술이 확산됨에 따라 커져가는 산업디자이너의 역할을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제품의 스타일링 뿐 아니라 제품 인터랙션 등 관련된 다양한 실습 위주의 과목으로 구성되어 현장 실무 능력을 배양할 수 있는 교육 과정을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예술과 테크놀로지, 인문사회학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제품 창조과정을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실무중심의 교육을 위한 컴퓨터 실습실을 비롯하여 모형제작실, 가구제작실, 디자인스튜디오 등과 같이 다양한 실습용 소프트웨어를 보유하며, 학생들이 다양한 개발연구를 통해 각종 공모전에서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담당 교수님들과 함께 특정분야에 대해 함께 연구를 진행하거나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디자인 관련 전공지식을 습득할 수 있으며, 창업동아리나 개강총회와 같은 전공 행사를 통해 산업디자인전공만의 대학생활을 즐길 수 있습니다.

 

 

저희 백녹담이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에 대해 더욱 생생한 정보를 알려드리기 위해 산업디자인 전공 재학생 두 분과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학생회 국장직을 맡고 있는 산업디자인과 18학번 3학년 박세정, 졸업준비위원회 위원장을 맡고 있는 18학번 3학년 이규용 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에 대해 소개 부탁드립니다.

저희 산업디자인과는 총 6개의 분야로 나뉘어 있으며 제품디자인, UI&UX디자인, 전시디자인, 공공환경디자인, 운송디자인, 가구디자인이 있습니다. 저희과가 디자인하는 것은 쉽게 저희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가구 등과 같은 물건이나 운송수단, 공공시설의 환경 등등 입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만의 특색으로는 뭐가 있나요?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과 학생이라면 모두가 사용할 수 있는 목업실과 도색실이 구비되어 있고, 디자인에 필요한 기본적인 재료와 기계를 무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산업디자인과 특성상 거의 모든 디자인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여러 디자인 분야로 진출이 가능 합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의 소모임이나 행사가 있다면 소개해 주세요.

소모임부터 설명드리자면 2개의 소모임이 있습니다. 먼저 '힐링스페이스'는 공공디자인 분야이며 공공에 관련된 공모전을 주로 다루는 소모임 입니다. 두번째로 'SET' 은 제품 분야이며 제품디자인에 관련된 공모전을 주로 다루는 소모임 입니다. 산업디자인전공의 행사는 주로 임원진이 담당하는데 학기초에 진행되는 개강총회와 1학년, 2학년을 대상으로 하는 벚꽃행사 등등이 있습니다.

external_image


백녹담: 백석대학교 산업디자인전공에 입학하게 되면 어떤 과목들을 배우게 되나요?

산업디자인과의 주 분야에서 필요로하는 기본적인 기술들을 배우는 수업을 듣게 되는데요, 디자인한 제품을 실물로 제작하는 목업을 배우는 과목과 기본적인 디자인 프로그램인 포토샵, 일러스트, 3D프로그램, 2D프로그램을 배우게 됩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운송디자인 스케치/디자인>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목업>                               <공공환경디자인>                                <가구디자인>

 

백녹담: 산업디자인전공의 실습은 어떻게 진행되나요?

전공수업 대부분이 실습위주의 수업으로 진행되는데요. 저학년 실습은 디자인 재료로 직업 손으로 제작하는 기법을 배우는 수업으로 진행됩니다. 고학년 실습에는 직접 디자인하고 금속가공업체, 목재가공업체 등등 실제 회사를 직접 찾아다니면서 가장 효율적인 디자인 방식을 배우게 되며, 직접 가구를 제작하는 가구디자인, 공공시설의 개선점을 직접파악하고 사용자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그 지역이나 사용자들을 찾아가서 인터뷰를 진행하는 공공환경디자인, 사용자의 경험을 토대로 전반적인 디자인을 하는 UX&UI디자인이 있습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external_image


백녹담: 산업디자인전공 졸업 후 진로는 어떻게 되나요?

산업디자인과의 6개의 분야와 연관 되어 국내외 대기업, 중소 및 전문회사의 산업디자인 분야에서 제품 디자이너, 가구 디자이너, 건축 디자이너, UX&UI 디자이너, 자동차 디자이너, 전시디자이너등등 수많은 진로가 있습니다.


백녹담: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대학생분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산업디자인이라고 말하면 다른 디자인들 보다 다소 딱딱한 느낌이 들 수 있겠지만 우리 일상 속에서 사용하는 모든 물건들에 미적 요소와 실용적 요소를 가미할 수 있는 디자인이 저희 산업디자인과가 할 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직접 디자인하고 손으로 만드는 것을 좋아하는 학생이라면 저희 산업디자인과를 추천합니다.

 

백녹담이 준비한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전공 소개 기사 어떠셨나요?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전공에 입학을 희망하는 예비 대학생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기를 바라며, 저희 백녹담은 더욱 유익한 기사로 다시 찾아뵙겠습니다. 😊

323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