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3143
작성일
2023.01.19
수정일
2023.01.25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965

[예비 백석인/백석인들을 위한 TIP] 계절학기에 대하여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인들 모두 즐겁고 알찬 방학 잘 보내고 계신가요? 누군가는 여행을, 누군가는 스펙을, 누군가는 건강을 위해 각자의 자리에서 알찬 하루를 보내고 있을거라 예상합니다. 졸업을 앞두고 있는 백석인들은 여행, 스펙, 건강이 아닌 학점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고 있을 수도 있을텐데요. 여러분들은 졸업 최저이수 학점에 대해 아시나요? 수강신청 일정 안내 및 수업시간표 책자 공지의 주요사항을 참고하시면 교양은 45학점 이상, 전공은 54학점 이상을 이수해야하며 그렇지 못할 경우 졸업에 불이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계절 학기를 수강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번 기사는 계절학기란 무엇인지에 대한 정보에 대해 준비했으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계절 학기란? 대학교에서 정규학기 외의 방학 중에 강좌를 개설해 그 기간에 하는 수업으로 학생들이 주로 학기 중 채우지 못한 학점을 채우는 용도로 쓰이거나 조기 졸업을 목적으로 듣기도 합니다.

 

계절 학기를 듣는 주요 목적으로는 F학점, 재수강, 복수전공, 전과, 편입학 등의 이유로 졸업 최저이수 학점을 채우지 못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이외에도 조기 졸업을 노리거나 외국 유학을 목적으로 9월 학기제에 맞추기 위해, 취업준비 몰두를 위해 4학년 때 최소이수 학점만 수강하기 위해, 타학과 전공이나 교양을 수강해보고 싶거나 성적을 좀 더 높이고 싶은 경우에 듣기도 합니다.

 

계절 학기 수강 기간은 보통 3주 정도며 정규학기보다 짧은 기간에 집중적으로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과제와 시험 또한 단기간의 수업 후 과제제출과 중간고사, 기말고사가 진행되기 때문에 미리 준비를 해두고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백석대학교의 경우 2022학년도 동계 계절 학기 운영기간은 20221226~2023113일로 약 3주의 기간 동안 운영하며 정규학기엔 매주 정해진 요일, 시간에 갔다면 계절 학기는 매일 정해진 시간에 수업을 진행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계절 학기 수강신청은 수강신청시스템에 로그인 한 후 정규학기 수강신청과 같은 방식으로 신청하면 됩니다. 수강신청 가능학점은 타 대학 학점 교류를 포함해 6학점 이내로 신청 가능하며 백석대학교 2022년 동계 계절학기 수강신청 기간은 20221128일 월요일 9시부터 122일 금요일 오후6시까지였으며 수강료 납부기간은 수강신청 이후로 127일부터 129일까지 이뤄졌습니다. 수강료 납부는 학점 당 9만원으로 2학점일 경우 18만원, 3학점일 경우 27만원이며 납부 방법은 백석대학교 홈페이지의 종합정보 시스템을 통해 등록금 고지서를 출력 후 은행 업무시간 내 가상계좌로 입금합니다.

 

계절 학기시 수강하고 싶은 교과목이 있다면 학교 홈페이지의 학사공지부분에 올라와 있는 교과목 개설 신청 안내의 첨부파일을 확인해야합니다. 2022학년도의 동계 계절학기 교과목 개설 신청서를 참조해 소속 학부와 학년, 학기, 연락처, 교과목 개설신청 교과목명과 학점, 신청사유 등을 작성해 전공이라면 각 학부 사무실, 교직이라면 사범 학부 사무실인 본부동 601, 교양이라면 각 과목에 따라 교목실인 백석홀 101호나 진리관 216호의 교양대학에 제출하면 됩니다. 개설 기준은 8명 이상 수강신청 및 등록한 과목이며 신청한 교과목은 학부(부서)에서 심의, 검토하여 교무처에 제출합니다.


external_imageexternal_image

계절 학기의 과목 중 수강인원이 8명 미만인 경우엔 1차 폐강이 이뤄지며 공지가 올라옵니다. 과목의 등록 인원이 8명 미만인 경우엔 2차 폐강이 이뤄지며 폐강 과목이 없을 경우엔 공지가 따로 올라오진 않습니다. 만약 폐강 강좌 수강 신청자일 경우엔 수강 정정을 하거나 등록금 환불이 가능합니다. 폐강의 일시와 수강정정 기간 또한 본교 홈페이지의 공지에 등록되어 있으니 동계와 하계, 학년도 확인 후 기간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정리하자면 계절 학기 수강을 원한다면 앞서 말한 내용처럼 개설 교과목, 수강신청기간과 수강료 납부 기간을 잘 확인 후 계절학기 운영기간 또한 체크해 두는 것이 중요하며 짧은 시험, 수강 기간을 염두하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계절 학기와 관련된 이번 기사 도움이 되셨을까요? 대학생활을 하면서 수강을 고민하시는 분들, 계절 학기에 대해 들어 봤으나 자세히 모르셨던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 대학생활을 하며 학점이나 계획 등 내 맘대로 안 되는 일도 많고 막막하고 답답할 때도 있었겠지만 이러한 기사들을 통해 조금이나마 그 고민에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다음번엔 더 유용하고 다양한 주제의 기사로 찾아뵙겠습니다. 항상 무슨 고민이든 지혜롭게 해결하는 백석인이 되길 바라며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이 응원합니다.

323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