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4362
작성일
2023.03.30
수정일
2023.03.30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874

[예비 백석인/백석인들을 위한 TIP]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실기 꿀팁

external_image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 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백석대학교에는 다른 학교보다 훨씬 더 다양한 예체능 학부들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예체능은 대부분의 학생들이 실기 시험을 보기 때문에 실기 준비 과정이 대학의 합격 여부를 결정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데요, 특히 백석대의 디자인영상학부는 수시의 경우 성적 비율에 비해 실기 비율이 높기 때문에 더욱 그렇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백석대학교 디자인영상학부 수시 실기의 준비에 대한 내용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많은 비율의 학생들이 기초디자인 전형으로 들어오기 때문에 그 부분에 비중을 맞추어, 2023학년도 입시 기준에 맞춘 정보를 알려드리겠습니다!

external_image

우선 백석대학교의 디자인영상학부의 메리트부터 알아볼까요?

첫 번째로, 미술 대학들의 많은 학교들은 주제를 실기 시험 시작과 동시에 학생들에게 나누어 줍니다. 하지만 우리 학교의 디자인영상학부는 주제를 미리 공지하여 따로 넉넉하게 준비할 수 있습니다. 작년의 경우 두 가지의 사물의 조합으로 총 다섯 개의 주제가 나왔고, 주제가 미리 주어지는 대학교들 중 적은 편에 속합니다. 따라서 실기 경력이 짧거나 안정적으로 준비하길 원하는 분들께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두 번째로는 성적 비율이 높지 않다는 점입니다. 사람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성적 비율이 높지 않아 실기에서 좋은 성적을 얻는다면 준비 기간이 짧더라도 합격할 확률이 올라갑니다. 실기:학생부=80:203학년 1학기까지 총 5개의 학기의 성적 중 국어, 영어, 수학, 사회, 과학 5개 교과의 상위 15개 과목을 반영합니다. 생기부 성적의 실질적인 비율은 6.98%로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성적보다 실기에 자신 있는 학생들은 출결만 잘 채워도 실기를 열심히 준비한다면 합격 확률이 올라갑니다.

세 번째로 다른 학교처럼 학과가 아닌 학부로 1학년 동안 학교를 다니며 디자인에 대해 조금 더 알아볼 기회가 있습니다. 학부 단위이기 때문에 전공을 바꾸기 한결 수월합니다. 백석대학교의 디자인영상학부에는 시각디자인전공, 산업디자인전공, 영상애니메이션전공, 인테리어디자인전공 총 네 개의 전공과 연계전공으로 문화상품디자인전공이 있습니다.

 

간단하게 각 전공의 특성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external_image

시각디자인전공은 시각디자인 분야에서 요구하는 표현력의 확대와 다양한 기법의 습득, 현대 디자인이 요구하는 조형성과 실용성을 함께 구현해 낼 수 있는 과학적 사고와 예술적 창의력을 이론교육과 실기교육을 통해 예술체험을 전달하는 것을 목적 으로 창조력을 갖춘 정보화 사회가 요구하는 실무형 디자이너를 양성합니다.

산업디자인전공은 예술과 테크놀로지, 인문사회학 분야를 아우르는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신제품의 창조 과정을 이끌어 가는데 필요한 폭넓은 지식과 풍부한 상상력, 우수한 조형능력 함양을 위한 다양한 과목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external_image

영상애니메이션전공은 디자이너로서의 미적 감성과 조형 이론, 디지털 기기의 운용능력의 세 가지 요소를 기반으로 21세기에 필요한 다양한 디지털 영상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는 인재 육성을 목표로 합니다.

인테리어디자인전공은 공간디자인, 조명디자인, 가구 디자인 및 공간 연출이 연계되는 통합적인 인테리어디자인 교육, 교회디자인, 전시디자인, 무대디자인, 디자인경영의 차별화된 전문심화과정 교육을 가진 학과입니다.

 

이제 실기 준비에 대해 알아볼까요?

external_image

주제가 나오기 전에는 여러 사물들의 조합을 연습하고,기본적인 실력을 쌓으며 준비하다가 주제가 나온다면 백석대의 수시 실기 시험 날짜는 주로 10월 말이기 때문에 남은 기간 동안 스케치, 구성 등 지속적으로 피드백을 받고 수정하며 속도를 올리는 연습을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주제가 미리 주어지기 때문에 완성도가 높은 것은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다른 학생들의 합격작을 찾아보고 나와 같이 준비하는 학생들의 작품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장 중요한 실기 당일에는 당연히 준비물을 잘 챙겨야 하겠죠? 본인이 사용하는 미술도구, 신분증과 수험표는 꼭 필수적으로 챙겨야 하고, 다양한 도구가 사용 가능 하기 때문에 마카, 색연필 등 부가적인 도구들도 챙기면 유용하게 쓰입니다.

external_image

실기시험 날 주의해야 하는 점은 첫 번째로 학부 단위로 모집하기 때문에 다른 학교들 보다 많은 학생들이 시험을 보러 옵니다. 전형별로 날짜나 시간이 다른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시험 날짜와 시간이 정확한지 꼼꼼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백석대학교 입학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꼭 정확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두 번째로는 백석대학교 출입문 앞쪽의 도로가 상당히 좁아 평소에도 학생들이 많이 오가는 시간엔 차가 막히고 사람이 많은 편입니다. 실기 시험 날에는 유독 많은 학생들이 부모님과 함께 자차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여유 있게 시간을 잡고 오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또한 백석대학교의 많은 건물들은 언덕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무거운 짐을 들고 올라가기엔 체력적으로도, 시간적으로도 힘들 수 있으니 늦지 않게 여유롭게 도착하여 자차로 시험장 앞까지 가는 것이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백석대학교는 캠퍼스가 크고 백석문화대도 옆에 있기 때문에 건물이 많아 본인의 시험장을 찾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모이기 때문에 다양한 장소에서 시험을 봅니다. 따라서 지도를 미리 숙지하여 본인의 시험장을 찾아가시기 바랍니다.

 

사진은 백석대학교의 캠퍼스 지도입니다.

external_image

이상 백석대학교의 디자인영상학부 실기 준비에 대한 내용들이었습니다! 많은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더 다양한 소식을 전해드리는 백녹담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ternal_image

326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