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번호
35280
작성일
2023.05.26
수정일
2023.06.01
작성자
입학관리처
조회수
475

[예비 백석인/백석인들을 위한 TIP]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소모임 X 백석대학교 창업동아리 : "앵프랑맹스"

안녕하세요! 백석대학교 학생홍보기자단 백녹담입니다.

 

 BAEKKNOCKDAM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소모임 X 백석대학교 창업동아리  앵프랑맹스

BAEKKNOCKDAM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소모임 백석대학교 창업동아리

앵프랑맹스

 

 

백석대학교 학우 여러분들은 사회적경제사회적기업에 대해 얼마나 많은 관심을 가지고 계시나요? 사회적경제와 사회적기업에 대해 잘 알고 계시는 학우님들도 계실 거 같고, 어떤 건지 알고는 있지만 정확하게 어떤 활동을 하는지는 모르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 같습니다.

 

오늘은 사회적경제를 적극적으로 실천하고 있는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소모임이자 백석대학교 창업동아리인) “앵프랑맹스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앵프랑맹스의 동아리장이신 박규원 학우님과의 인터뷰를 통해 앵프랑맹스가 어떤 의미인지, 어떤 동아리 활동을 진행하는지,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 등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백녹담 : 안녕하세요! 간략하게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박규원 학우님 :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적경제 학습 실천 동아리 앵프랑맹스의 대표, 기독교학부 19학번 박규원이라고 합니다!

 

백녹담 : “앵프랑맹스란 단어가 생소하게 느껴지는데요, 이름의 의미와 동아리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립니다.

박규원 학우님 : 앵프랑맹스는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차이, 그러나 본질을 바꾸는 결정적 차이라는 뜻의 불어로 사회적경제 학습을 통해 사회 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앵프랑맹스는 학습 소모임창업동아리 두 가지 성격을 띠고 있는 동아리입니다.

2020년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소모임으로 신설되었고, 현재 백석대학교 창업지원단의 지원을 받아 활동하는 창업동아리입니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자체적인 학습을 통해 관련 공모전에 참여하며, 창업지원단에서 진행하는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창업캠프, 플리마켓 등 창업 활동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앵프랑맹스?  학습       창업  소모임 + 동아리  앵프랑맹스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차이,  그러나 본질을 바꾸는 결정적 차이'라는 뜻의 불어입니다.  사회적경제 학습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자체적인 학습

앵프랑맹스?

학습       창업

소모임 + 동아리

앵프랑맹스란 '눈에 보이지 않는 미세한 차이,

그러나 본질을 바꾸는 결정적 차이'라는 뜻의 불어입니다.

사회적경제 학습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해 나가겠다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사회적경제에 대한 자체적인 학습

 

 

이에 더해 <사회적경제>가 무엇인지 궁금해하실 것 같아 추가로 답변합니다.

사회적경제(social business)란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 간의 협력과 자조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을 뜻합니다. 예를 들어 의류브랜드 파타고니아는 기업의 소셜 미션을 환경보호로 내걸어 리사이클링된 원단을 사용하거나, 생산 과정에서 노동자들의 생활 임금을 보장하기 위한 활동을 하죠. 단순 수익창출이 목적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를 이끄는 것이 사회적경제라 할 수 있습니다.

 

사회적경제?  단순 수익창출? 사회적 가치를 이끄는 것  사회적경제란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 간의  협력과 자조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사회적경제?

단순 수익창출? 사회적 가치를 이끄는 것

사회적경제란 사회를 이루는 구성원 간의

협력과 자조를 바탕으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민간의 모든 경제적 활동을 의미합니다.

 

 

백녹담 : 앵프랑맹스 동아리 모집 시기와 모집 방법에 대해서 소개 부탁드립니다.

박규원 학우님 : 동아리 모집 시기는 특별히 정해진 것은 없으나, 대부분 학기 초반에 모집하기 시작합니다. 학년, 학부 상관없이 들어오실 수 있으며, 평소 사회 문제 해결에 관심이 있거나, 가치 있는 창업 활동을 하고 싶은 분이라면 앵프랑맹스에 들어와 보시는 건 어떨까요? :)

 

그리고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오픈채팅방에브리타임에서 홍보 모집글을 올리고 있고, 홍보 모집글이 올라오면 서류 심사(네이버폼)를 통해 뽑고 있습니다!

 

모집 시기  대부분 학기 초반에   모집하기 시작합니다.   학년, 학부 상관없이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모집 방법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오픈채팅방,  에브리타임에서  홍보 모집글을  확인 후 지원하기!

모집 시기

대부분 학기 초반에 

모집하기 시작합니다

학년, 학부 상관없이 

들어오실 수 있습니다.

 

모집 방법

소셜비즈니스 융합전공

오픈채팅방,

에브리타임에서

홍보 모집글을

확인 후 지원하기!

 

 

백녹담 : 앵프랑맹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은 무엇인가요?

박규원 학우님 : 학습 실천 동아리다 보니 아무래도 경험적 지식을 얻을 수 있다는 점이 메리트라고 생각해요. 교내 아이디어 경진대회, 창업캠프, 공모전 등 직접 뛰어들어 경험해보면서 성장하고 있죠.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  경험적 지식  학습 실천 동아리로써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 창업캠프, 공모전 등  직접 뛰어들어 경험해보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동아리 활동을 통해

얻을 수 있는 점

경험적 지식

학습 실천 동아리로써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창업캠프, 공모전 등

직접 뛰어들어 경험해보면서 성장할 수 있습니다.

 

 

백녹담 : 앵프랑맹스 동아리 활동 중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은 무엇인가요?

박규원 학우님 : 최근에 2023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에서 수상한 게 가장 기억에 남아요. 앵프랑맹스를 이어받은 후 처음 기획한 일이기도 하고, 팀원들끼리 열심히 준비했던 과정이 떠올라서 골라봤습니다!

 

백녹담 : 앵프랑맹스 동아리에서 2023년 진행한 활동과 앞으로 진행할 활동 1가지씩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박규원 학우님 :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2023년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에 참가하여 성과를 이뤘고, 계속해서 자체적인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앞으로 창업지원단에서 지원해주는 창업캠프, 플리마켓 등의 활동도 남아있고, 외부 공모전도 참여할 계획입니다.

 

2023년 진행 활동 & 앞으로 진행할 활동  1. 2023년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에 참가  2. 창업지원단의 지원을 통한 창업캠프와 플리마켓  3. 외부 공모전도 참여하여 사회적경제 실천하기

2023년 진행 활동 & 앞으로 진행할 활동

1. 2023년 교내 창업아이디어경진대회에 참가

2. 창업지원단의 지원을 통한 창업캠프와 플리마켓

3. 외부 공모전도 참여하여 사회적경제 실천하기

 

 

백녹담 : “앵프랑맹스를 다섯 글자로 표현한다면 어떻게 표현할 수 있을까요? 그 이유도 짧게 말씀 부탁드립니다.

박규원 학우님 : “두 마리 토끼라고 표현하고 싶어요. 학습 소모임으로서 사회적경제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창업 활동을 하면서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으니깐요!

 

다섯글자로 표현하기  두마리토끼  학습 소모임으로서 사회적경제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창업 활동을 하면서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

다섯글자로 표현하기

두마리토끼

학습 소모임으로서 사회적경제 지식을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팀원들과 함께 창업 활동을 하면서

경험과 추억을 쌓을 수 있습니다 :)


앵프랑맹스 사진

 

백녹담 : 예비 백석인들 혹은 백석인들에게 마지막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박규원 학우님 : 이렇게 좋은 기회로 여러분과 만나 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어느덧 4학년인 저의 대학 생활을 돌이켜보았을 때,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동기들과 선후배분들과 쌓은 추억인 것 같습니다. 여러 사람과 만나면서 겪는 일들이 (그것이 좋은 일이든 나쁜 일이든) 삶의 양분이 되고, 대학 생활을 추억하면서 지낼 수 있는 것 같아요. 여러분들도 다양한 학교 활동에 참여하시면서 즐거운 추억과 경험 쌓으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지금까지 앵프랑맹스 동아리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 많은 학우님들이 앵프랑맹스 동아리에 관심을 가지시길 바라며 오늘의 기사를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BAEKKNOCKDAM  다음 기사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인스타그램 | @baekseok_univ  블로그 | https://blog.naver.com/buipsi0800  카카오톡 | 플러스친구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실시간 답변)

BAEKKNOCKDAM

다음 기사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유튜브 |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인스타그램 | @baekseok_univ

블로그 | https://blog.naver.com/buipsi0800

카카오톡 | 플러스친구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평일 9시부터 18시까지 실시간 답변)

 

 

백석대학교에 대해 궁금한 사항이나 정리해줬으면 하는 내용이 있으시다면 SNS(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유튜브 등)로 연락해주신다면 반영하여 기사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 업로드될 기사도 관심 있게 봐주시길 부탁드리며, 이상으로 기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322
게시물 검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