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311

[2022 취업지원] 나의 진로에 등대가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이름: 4학년 성○○
 희망직무/기업:  학대예방경찰관
 후기 제목: 나의 진로에 등대가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안녕하십니까. 저는 사회복지학부 사회복지학과 4학년에 재학 중인 성○○입니다. 저는 어렸을 적부터 사회적 약자에 대한 관심이 많았습니다. 또한, 저는 친구들과 가족들의 고민 상담을 많이 했습니다. 다른 사람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하고 공감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저는 이를 사회복지에 접목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고 사회복지학과에 지원하였습니다. 하지만 저는 사회복지학과가 저와 잘 맞지 않는다고 느껴서 큰 회의감이 들기도 하였습니다. 그래서 다른 직업을 찾던 중 경찰관이라는 직업이 저와 잘 맞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 경찰 공부를 하였고, 경찰 중에서도 학대예방경찰관(APO)에 대한 관심이 생겨 현재 학대예방경찰관을 희망하고 있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는 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1학년 때부터 많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1학년과 2학년에는 취업과는 거리가 멀다고 느껴서, 3학년과 4학년 1학기에는 코로나로 인해 취업진로지원처를 이용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러다 친구에게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진행하는 비대면 면접 코칭이 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취업진로지원처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저는 4학년 2학기에 공강을 활용하여 취업진로지원처에 무작정 찾아갔습니다. 취업진원관님께서는 처음 온 저를 환영해 주셨고 상담을 친절하게 A부터 Z까지 도와주었습니다. 

저는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취업 상담을 받았습니다. 먼저, 제가 학대예방경찰관을 할 것인지 아니면 외국계 기업에 취업할 것인지 고민이 있었습니다. 저는 학대예방경찰관이 더욱 보람이 될 것 같아 학대예방경찰관으로 목표를 잡아 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였습니다. 취업진로센터에서 취업지원관님께서는 학대예방경찰관에 대한 많은 정보를 공유해 주셨고 저 또한 학대예방경찰관의 자격 요건이나 필수 자격증 등을 알아보았습니다. 학대예방경찰관은 아동복지, 가족복지, 사회복지 등 사회복지 기관에서의 경력 2년이 필요했기에 사회복지기관 취업을 목표로 잡아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처음에는 매우 낯설었습니다. 어떻게 써야 할지 잘 알지 못하였습니다. 또한, 저의 다양한 경험이 부족하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저는 좌절하였습니다. 그런데 취업지원관님께서는 저의 장점과 사무직 아르바이트 경력이 좋은 저의 자원이라고 하셨고 이를 토대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좋을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래서 저는 자신감을 얻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습니다. 그렇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였고 한 회사에 서류가 통과되었습니다. 저는 취업지원관님이 아니었더라면 좌절만 하고 저의 장점과 사무직 아르바이트 경력이 도움이 되지 못하였다고 한탄만 하였을 것입니다. 특히 제가 사무직 아르바이트를 하였을 때, 제가 했던 일 중 회사의 발전을 위해 노력한 것이 얼마나 소중한 경험이고 좋은 경험이었는지 다시금 깨달았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이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취업지원관님께서 저에게 응원을 해주시고 격려해 주신 것입니다. 저는 이전까지 취업에 대한 자신감이 많이 없었는데 취업지원관님께서 저를 북돋아 주셨기에 힘을 얻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자기소개서 작성에 대한 막막함을 해소시켜주셨습니다. 같은 말을 해도 읽는 사람이 다르게 느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문장이 어렵거나 기분이 나쁘게 들릴 수 있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러한 점을 고치고 센스 있게 자기소개서를 쓰는 방법을 알게 되었습니다. 또한, 취업지원관님과의 빠른 소통이 좋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답답한 부분을 취업지원관님과 이메일을 통해 소통하여 해소하였습니다. 필요시에는 줌으로 상담하였고 휴대폰을 사용하면서 자료 공유를 하며 취업지원관님과 함께 소통했습니다. 

이렇게 취업지원관님과의 소통이 좋았지만 다만 아쉬운 점이 있었습니다. 그것은 취업진로지원처의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전에 알지 못한 것입니다. 지금은 취업진로지원처의 프로그램 홍보 문자가 와서 다양한 소식을 알 수 있었지만, 이전에는 취업진로지원처에 대한 존재만 알고 있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점에서 취업진로지원처가 많이 홍보가 되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의 지원을 계기로 인해, 추가적으로 제가 하고 있는 것은 더 많은 봉사활동과 영어 공부입니다. 저는 봉사활동이 매우 부족하였기 때문에 이를 먼저 실천하였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봉사활동을 하였고 현재도 방과 후 교실 봉사활동을 하고 취업을 위한 아동보호 전문기관 봉사활동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또한, 친구와 함께 매주 화요일, 목요일마다 영어 회화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영어는 제가 혹시 외국계 기업에 취직할 수도 있고 영어 공부는 어떤 것에도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여 영어 공부를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는 숨겨진 보석 같은 존재라고 생각합니다. 알고 나면 정말 좋고 이로운데 많은 학생들이 그 존재 자체를 혹은 그 이점을 잘 모른다고 생각합니다. 1, 2학년일수록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자신의 경험을 쌓을 수 있는 기회와 프로그램을 더 잘 접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3, 4학년은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자기소개서 면접 등 취업의 최전방에서 필요한 것들을 배우고 다듬어 실전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이처럼 취업진로지원처는 어두운 취업의 길에 지표가 되어주는 등불이라고 생각할 만큼 유익하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저는 아동보호 전문기관에 취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무엇보다도 저는 봉사 경력이 부족하므로 봉사를 열심히 다니고 있습니다. 또한 틈틈이 영어 공부도 하며 저의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학대예방경찰관이 되기 위해서 아동보호 전문기관에 근무하기 위해 저의 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취업지원관님과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을 연습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취업을 하기 위해 부단히 노력할 것이며 다양한 정보를 얻기 위해 찾아보고 공부할 것입니다. 또한 취업지원관님과 함께 어려움을 공유하여 필요한 도움을 얻어 성장해나갈 것입니다.
다음글
[2022 취업지원] 삶의 전환점이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0:53.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취준생을 지원하는 단비같은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44:4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