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492

[2022 취업지원] 삶의 전환점이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사회복지학부 청소년학과
 이름: 3학년 백○○
 희망직무/기업:  청소년지도사 / 푸른나무재단, 수원시청소년재단
 후기 제목: 삶의 전환점이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저는 백석대학교에 재학 중인 청소년학과 18학번 백○○입니다. 취업진로지원처의 다양한 비교과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상담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제가 나아가야 할 방향과 진로 설정을 통해 갈팡질팡하던 목표를 정하게 되었고 현재 희망하는 취업분야는 푸른나무재단 푸른코끼리팀 입사, 수원시청소년재단 청소년문화의집 입사의 구체적 목표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2022년 2학기 비교과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를 고민, 탐구하고 구체화시켜 저만의 인생 목표를 세우는 값진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① 자기소개서 첨삭 상담을 통해 많이 부족한 저도 맘먹고 도전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자기소개서 첨삭 상담을 요청드렸을 때, 개인적인 일(취업관련 공부)로 심적인 부담감과 좌절감에 빠져 부정적인 생각이 가득했습니다. 당시 저는 앞으로 무엇을 어떻게 해결해나가야 할지 막막한 상태로 자존감이 바닥까지 떨어져 인생 최고의 슬럼프를 겪었습니다. 연속된 도전의 실패와 다시 학교로 돌아가야 한다는 부담감으로 이런저런 고민이 많았던 시기에 ‘무엇이라도 해보자’라는 막연한 생각으로 청소년재단인 ‘푸른나무재단 - 푸른코끼리 인턴①’ 모집공고를 보게 되었고 이력서에 온 힘을 담아 작성하여 지원하였습니다. 그 당시 계속된 실패로 무엇이라도 하지 않으면 제 자신이 무너져 버릴 것 같아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입사지원서를 작성하였고 지푸라기라도 잡는 심정으로 지원하였습니다. 

 이전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본 경험이 없어 작성하는 과정 속에서도 ‘이게 맞나?’하는 생각으로 머릿속이 가득 찼습니다. 그래서 학교 취업진로지원처에 자기소개서 첨삭 요청 상담을 신청하게 되었고 총 3회에 걸쳐 비대면 상담(ZOOM 2회, 이메일 1회)을 진행하였습니다. 상담을 진행하면서 자기소개서의 필수 요소와 작성 방법, 그리고 무엇보다 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수정해나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학습한 많은 작성법 중 특히 두괄식 작성 방법이 가장 인상 깊었습니다. 저는 글을 작성할 때 요점을 맨 뒤로 빼야 글의 완결성이 있다는 생각에 앞쪽에는 구체적인 설명을 제시하고 마지막에 이를 요약하는 핵심문장을 배치해 왔습니다. 하지만 상담 선생님이 말씀하신 것처럼 자기소개서를 읽는 사람의 입장에서 바라볼 때 첫 문장에 제가 하고자 하는 말을 대표하는 단어나 문장을 작성해야 읽기 편하고 빠른 이해를 도울 수 있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상담 선생님과의 자기소개서 첨삭 과정을 통해 저는 2년 동안의 활동, 경력 단절에도 불구하고 ‘푸른나무재단 - 푸른코끼리 인턴①’ 서류 전형에 합격하게 되는 성과를 이루게 되었습니다. 당시 졸업 필수 항목인 실습을 우선시해야 했기에 재단 면접전형에 응시하지 못했지만, 저도 노력하면 성공할 수 있다는 자기 믿음과 약간의 자아존중감을 찾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② 포트폴리오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통해 직무 관련 활동을 정리 및 기업 탐색을 하고 발표 시 두려움을 조금 완화시키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이전의 꿈을 포기하고 현재 전공을 활용한 취업을 희망했지만, 구체적인 계획을 어떻게 세워야 할지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러던 중 상담 선생님의 권유로 포트폴리오 우수사례 경진대회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진행 방식은 1회의 교육을 수강한 후 발표에 사용할 PPT를 직접 제작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문 강사님과의 멘토링을 통해 PPT 수정 및 첨삭을 받아 총 8명의 학생에게 발표의 기회를 제공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에서 SWOT 분석이 저에게 큰 전환점이 되었고 앞으로의 진로를 구체화시키는 데에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SWOT 분석은 저의 장점, 단점, 기회, 위협을 분석하여 저 자신의 발전을 이루고 또는 기업에 입사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과정을 통해 이전에 제가 꿈꿨던 미래를 실패했던 이유가 저에게 맞지 않았던 것은 아닌지, 또 전략적인 방법으로 공부에 임하지 않아 발생한 당연한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이제부터라도 저를 객관적으로 직면하여 가장 효율적인 전략으로 남은 2학기 동안 직무 관련 활동과 경험을 쌓아보려 합니다. 또한 포트폴리오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준비하면서 대회 특성상 희망하는 기업을 분석하는 항목에서 고민이 많았습니다. 당시 전공을 활용한 취업을 하고 싶다는 생각뿐 그 이상의 계획을 구체적으로 수립해 본 적이 없기 때문입니다. 

 대학교 1, 2학년 재학 시절 청소년 기관에서 활동했던 청소년지도사 선생님과 취업진로지원처 상담 선생님께 도움을 요청해 제가 희망하는 직무가 무엇이고, 원하는 방향성이 무엇인지 이야기를 나누며 여러 기업을 탐구해 본 결과 제가 원하는 기업(청소년재단 입사)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 대회에서 나는 결승전 발표에 참가할 수 있는 인원에 들어 발표의 기회를 얻는 경험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국 최종 순위 안에 들지는 못했지만 발표에 두려움이 많았던 저에게 도전이라는 경험과 발표의 공포를 극복하기 위해 했던 노력들을 저는 충분히 알고 있었기 때문에 제 스스로의 역량 증진에 도움이 된 것 같습니다. 

 ③ NCS 한 번에 끝내기를 통해 전략적인 공부 방법을 습득하고 추후의 구체적인 계획을 작성해 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경진대회를 통해 제가 희망하는 직무를 선택하고 관련 기관과 채용정보를 탐색하던 중 수원시청소년재단에 마음을 빼앗겨 버렸습니다. 그 과정에서 수원시청소년재단의 경우 NCS라는 시험을 필수로 응시해야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NCS 관련 서적을 찾아보다 우연히 학교에서 제공하는 NCS 한 번에 끝내기 프로그램을 알게 되었고 상담 선생님께 문의한 후 신청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총 4회 프로그램으로, NCS 소개와 NCS 핵심 영역인 의사소통, 수리, 문제 해결의 문제풀이를 하는 방식의 구성과 1번의 희망 기업 관련 개별 컨설팅이 주어집니다. 저는 NCS라는 제도가 청소년 관련 기관에만 존재하는 시험으로 알고 있었지만 실제로는 그렇지 않다는 사실과 다양한 영역이 함께 있다는 점에서 놀라웠습니다. 또한 공부를 하기 전에 NCS 자체를 접해본 적이 없어 바로 문제 풀이에 들어간다는 사실에 걱정이 앞섰지만, 전문 강사님께서 이해하기 쉽게 개념 설명을 먼저 해주신 후 난이도에 맞는 문제 풀이와 강사님만의 문제풀이 전략을 알려주셔서 NCS 과목 공부가 재미있고 저 또한 도전하면 충분히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 같다는 확신도 들게 된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문제 해결 영역에서 정언(정의) 문제 풀이의 벤다이어그램 방법은 저에게 크게 와 닿았습니다. 몇몇의 문제는 개념을 이해하면 어느 정도 유추되어 충분히 풀 수 있지만 정언 문제는 개념만 들고 문제를 풀 때 헷갈리는 점이 많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전문 강사님만의 문제풀이 전략 덕분에 쉽게 풀 수 있어 추후에 NCS 공부를 할 때 유용하게 사용될 것 같습니다. 만약 NCS 시작 단계에 있거나 준비하는 과정에서 슬럼프가 있는 대학생이 수강하면 도움이 될 것 같아 추천하고 싶습니다. 

 앞으로의 계획은 남은 2학기 동안 청소년 관련 활동(서포터즈, 기획단)을 꾸준히 하며, 관련 자격증(청소년지도사 2급, 청소년상담사 3급) 취득을 위한 공부를 적극적으로 하고 취득 시 큰 도움이 되는 국가 관련 자격증(미디어 관련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이제부터는 스스로를 실패의 아이콘이라고 여긴 과거와 작별 인사를 하고, 현재 취업진로지원처 상담 선생님과 취업 관련 상담을 꾸준히 진행하며, 남은 학기 동안 저에게 필요한 활동과 경험을 쌓아 희망하는 기관에 취업할 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는 사람이 되어보려 결심하였습니다.
다음글
[2022 취업지원] 나의 동아줄이 되어줬던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1:51.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나의 진로에 등대가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47:3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