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456

[2022 취업지원] 나의 동아줄이 되어줬던 취업진로지원처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문화예술학부 실용음악
 이름: 4학년 홍○○
 희망직무/기업:  중부도시가스/안전관리
 후기 제목: 나의 동아줄이 되어줬던 취업진로지원처


안녕하세요. 저는 23년 2월에 졸업예정인 실용음악과 4학년 홍○○입니다. 학교생활을 하면서 졸업을 하고 나서의 진로가 걱정이었습니다. 막연하게 ‘취업을 해야겠다.’ 생각했고 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는 몰랐습니다. 그래서 저는 혼자서 취업 관련 자료를 모으기 시작했고 자기소개서도 혼자 써보면서 아무 기업이나 원서를 넣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결과는 항상 불합격이었고 저는 막막했습니다. 전공과는 상관없는 곳에 원서를 넣으려니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에도 어려움을 느꼈고 이런 저의 모습을 보고 저의 담당 교수님께서는 백석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저는 목표 기업을 결정하는 것과 자기소개서, 면접 준비가 가장 큰 고민이었습니다. 처음 취업진로지원처를 찾아갔을 때 저에게 희망 기업과 어떤 노력을 했는지, 지금까지 어떤 태도로 살아왔는지에 대한 상담을 나눴습니다. 상담 후에 저의 직업적 성향을 파악하고 저에게 맞는 직무를 찾아주시고 저의 이야기를 들어주신 상담 선생님은 위에 했던 이야기들을 자기소개서에 잘 녹여낼 수 있게 도와주셨고, 자기소개서를 다 쓰고 나서는 첨삭까지 해주시며 제가 혼자 작성했던 자기소개서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완벽한 자기소개서가 되었습니다. 

 제가 취업진로지원처를 이용하면서 좋았던 점은 여러 취업 박람회를 소개해 주셔서 다양한 기업들을 알 수 있었습니다. 제가 희망하는 직무가 있는 기업들을 직접 하나하나 다 찾아주시고 복지와 연봉 등 다양한 자료들도 찾아주셨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충남 금빛 고용 페스티벌>에 참여할 수 기회를 주셔서 직접 참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일자리 박람회에 대해서는 이야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학생 개인의 입장에서 어떻게 참여하는지, 어떤 기업이 오는지, 어떤 걸 준비하고 가야 하는지 잘 몰라서 관심은 있지만 참여할 엄두가 나지 않았는데 취업진로지원처에서 먼저 참여를 제안해 주셔서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현장면접이 생소해 처음에는 망설였지만 참여기업의 특징과 일반 면접보다는 조금 더 캐주얼하게 진행되니 용기를 가지고 기업 담당자와 이야기해 보라고 격려해 주셔서 관심 있는 부스들을 돌며 현직에서 일하고 있는 현직자들과 대화해보고 희망기업에 관한 궁금증들을 빠르게 해소할 수 있었고 어떻게 준비해야 할 지도 알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아직 스펙이 다 갖춰지지 않아 지원하지 않았던 기업의 인사 담당자와 이야기를 나눠보니 충분히 지원할 수 있다고 실제 직무 및 연봉 등 자세한 사항을 알 수 있어서 취업 준비의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동기 부여를 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4학년 2학기에 취업진로지원처를 처음 이용하였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을 계속 받으면 받을수록 이걸 왜 이제야 했지 하는 아쉬움이 계속 들었습니다. 막 학기 졸업준비로 바쁜 와중에도 틈틈이 도움을 주고 있지만 시간이 좀 더 많았을 1,2학년 때 준비를 했다면 좀 더 수월하게 취업 준비를 했을 것 같습니다. 제가 알아보려고 하지 않았던 점도 있겠지만, 취업진로지원처의 홍보가 조금 덜 된 느낌도 들었습니다. 많은 학생들이 저학년 때부터 취업진로지원처를 알고 찾아오게끔 만들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취업진로지원처를 이용하면서 가장 좋은 부분은 저의 일상 속에서 자기소개를 준비하고 어떻게 하면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정리할지 하는 생각을 하는 것입니다. 혼자 했더라면 막막했을 취업 준비를 어떻게 하면 효율적으로 할지 올바른 방법으로 할지 알려주시는 부분이 참 좋은 것 같습니다. 취업활동을 잠시 멈추고 자격증 준비를 하려 했지만, 면접을 많이 보는 것도 하나의 스펙이라고 말씀하신 선생님 덕분에 자격증 준비를 함과 동시에 면접 준비와 자기소개서 준비 등 일을 몰아서 하는 방식이 아닌 짬을 내서 하는 식으로 효율적인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또 전에 다니던 학교에서는 학교에 취업률만 올리려고 아무 곳이나 취업 시키려는 방식이었지만 저희 백석대학교는 나중에 이직을 할 경우도 생각해주시며 안정적인 직장을 알아봐 주시고 도와주십니다. 덕분에 저는 학교생활을 함과 동시에 자격증도 취득하고 구직활동에 필요한 것들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혼자 취업 준비를 하는 것과 도움을 받는 것은 천지 차이입니다. 저도 나름대로 취업 카페 활동과 오픈채팅 에서 구직에 필요한 자료들을 찾아보고, 모의 면접 등 나름대로 열심히 해왔다고 생각했지만, 1:1로 대면하여 직접적으로 저를 케어해주시고 도와주는 취업진로지원처는 지금까지 해왔던 활동에서의 놓치고 있던 부분 세세한 부분까지 잡아주시며 더욱더 완벽하게 만들어 주십니다. 혼자 하려고 하지 마시고 도움을 받는 것이 가장 좋은 선택입니다. 

 마지막 학기를 다니면서 슬슬 취업에 걱정이 앞서 당장 취업만 된다면 아무 곳에라도 가고 싶다는 생각도 잠시 했지만 상담을 하며 입사지원 서류를 작성하고 여러 방향으로 취업을 준비하다 보니 당장 눈앞의 현실보다 내가 만족할 수 있는 평생직장에 들어가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우선적으로는 전기기사 자격증에 도전하려고 합니다. 몇 번에 실패를 경험했지만 단순히 자소서와 면접에만 도움을 주시는 취업진로지원처가 아닌 자격증 공부 방법 등 여러 가지로 도움을 주시기 때문에 용기를 얻어서 준비하고 있습니다. 저는 이후에도 가스 자격증, 산업안전 자격증 등을 취득해서 원하는 기업에 갈 수 있게 도전 할 것입니다.
다음글
[2022 취업지원]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으로 나도 할 수 있다!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2:59.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삶의 전환점이 되어준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0:5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