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433

[2022 취업지원]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으로 나도 할 수 있다!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디자인영상학부 시각디자인과
 이름: 4학년 조○○
 희망직무/기업:  비서
 후기 제목: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으로 나도 할 수 있다!


저는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주관하는 전문비서 수료증 과정을 거쳐 수료증을 받게 된 조○○이라고 합니다. 저는 시각디자인과로 어쩌면 비서에서 멀 수도 있는 과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당연하게 디자이너가 되는 게 아닌 다른 길을 가고 싶다고 항상 마음속에 염두에 있었고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전문비서에 대한 프로그램을 보게 되고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취업 지원의 폭을 넓혀 보자는 생각으로 수업을 들었지만 짧은 시간 안에 비서라는 직업에 대해 많은 부분을 접할 수 있었고 큰 관심을 갖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저는 전공자가 아닌 비전공자로 아무런 준비도 없이 도전할 수 있는 게 아니라 전공이 아니더라도 비서 관련 교육을 수료하거나 비서 자격증을 따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비서직을 준비할 수 있다는 의미를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알게 되었습니다. 시각디자인과인 저는 만약 다른 프로그래머와 같은 전문 직업으로 취업을 하려 했다면 관련된 지식과 기술이 없으니 굉장히 어려웠을 것입니다. 

 하지만 비서의 업무는 특정 지식에 특성화된 것이 아니라, 업무 자체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얕더라도 넓은 지식을 습득해야 하는 포괄적인 영역이라고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수업의 프로그램을 통해 확실하게 깨달았던 사실이었습니다. 

 그리고 비서에 일은 모시고 있는 상사(보스)의 하루 일과가 원활히 진행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을 한다고 합니다. 보스의 하루 일과가 시작되기 전에 준비할 일이 많기 때문에 일정을 미리 관리하고 대내외 전화를 응대하며, 내방객 접대 및 고객 정보를 관리하고 회의 및 행사를 사전 준비하고 출장 준비 및 각종 예약 등도 주요 업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저도 그렇듯이 업무를 쉽고 단순한 일의 반복이라고 생각했지만, 업무의 대부분 보스와 연관되어 있으므로 어떤 업무도 사소하게 여겨질 수 없으며, 작은 실수도 큰 손실로 진행될 수 있어 비서라는 글자에서 머무는 게 아니라 보스의 대행인이라는 느낌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더욱더 비서라는 직업에 더 끌리기 시작한 것도 사실입니다. 강사님이 말씀해 준 비서가 가져야 할 능력이나 자질에는 비서는 다양한 업무를 소화해야 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자질이 필요하겠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은 센스가 아닐까 싶다고 얘기해 주셨습니다. 

 흔히 센스는 타고나는 거라고 생각하지만 강사님이 얘기하신 센스는 준비에서 나오는 거라고 하셨는데 본인이 보스에게 포커스를 맞추고 관심을 가지고 준비를 한다면 적재적소에 센스가 발휘되는 거라고 친구들 사이에서 센스만점인 사람도 업무에 관심도 없이 심드렁하게 시키는 일만 한다면 그 센스라는 건 보이기 어렵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관심을 토대로 한 센스 그것이 비서의 능력 혹은 자질이 될 수 있다고 얘기해 주셨습니다. 저는 이 말을 듣고 참 맞는 말이라고 생각했습니다. 

 주어진 업무에만 일을 하는 것이 아닌 미리 찾아보고 내가 먼저 얘기할 수 있는 센스와 능력이 필요한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비서란 보스가 눈앞에 보이지 않는다고 일을 하지 않는 게 아니라 보이지 않더라도 미리 해놓고 대기하는 그런 센스와 능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또한 비서를 하면서 유념해야 하는 점은 보스의 각종 자료 및 서류 등을 정리하다 보면 인사자료와 같은 기밀 서류들도 접할 수 있는데 그럴 경우 항시 보안을 지키고 말실수를 조심해야 하고 소문의 중심이 되지 않도록 항상 유념해야 한다고 하셨습니다. 그리고 비서의 매력은 다양하지만 그중 하나를 뽑자면 경영진 옆에서 큰 그림을 볼 수 있는 게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큰 회사에서는 사장님 얼굴을 알아도 다른 임원들은 엘리베이터에 함께 타도 모르는 경우도 있고, 조직도 자체를 그리지 못하고 시키는 일을 하면서도 본인이 하고 있는 업무가 향후 어떻게 회사에 영향을 미치는지 모르는 직원들도 있기 마련이지만 비서는 회사의 조직과 그 조직이 어떻게 흘러가는지 가장 가까이에서 볼 수 있는 자리로 내가 욕심을 가지고 업무에 임한다면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은 성과를 낼 수 있는 게 비서라는 것이라는 말을 듣고 엄청난 매력으로 다가왔던 수업이었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를 통해 전문비서 특강을 토해 부족한 부분을 메꾸며 채워나가는 시간을 가지게 될 수 있었습니다. 현직 비서분들의 특강을 들으며 아직 비서에 대해 모르는 부분이 많다는 것을 느꼈고, 전문비서 교육과정을 수료하며 현실적인 비서업무에 대해 알게 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주관하는 전문비서 심화교육은 제가 앞으로 비서로서 나아갈 방향을 잡아주었고 비서에게 필요한 자질이나 역량을 스스로 생각해 볼 때는 너무 막연했지만, 교육을 듣고 난 후에는 어느 정도 명확해질 수 있었습니다 그런 부분들이 면접에서 실직적인 큰 도움이 되었고 취업에서도 이어질 것 같습니다. 

 나 혼자서 해결하지 못하고 막막하고 답답할 때 취업진로지원처로 인해서 많은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었고, 혼자서는 한계가 보이던 걸 그 길을 뚫어준 게 취업진로지원처였습니다. 저에게는 새로운 경험이었고 내가 꿈꾸고 있는 것을 미리 공부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 많은 도움을 얻은 프로그램입니다. 

 아예 다른 과지만 나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드리겠습니다. 저는 백석대학교에서 주최하는 전문 비서 수료 과정에서 많은 것을 보고 듣고 배웠으며, 다 나은 미래와 꿈을 위해서 내가 한 선택이 옳았노라 미래에 저한테 얘기해 주고 싶습니다. 여러분들도 할 수 있습니다!
다음글
[2022 취업지원]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8:57.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나의 동아줄이 되어줬던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1:5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