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538

[2022 취업지원]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관광학부 글로벌호텔비즈니스
 이름: 3학년 최○○
 희망직무/기업:  항공사, 화장품 회사
 후기 제목: 희망과 용기를 북돋아주는 다양한 프로그램!


안녕하십니까? 저는 관광학부 3학년에 재학 중인 최○○입니다. 저는 검정고시 합격 이후 일 년 일찍 대학교에 입학하게 되었습니다. 하지만 입학하자마자 코로나로 비대면 수업을 듣다 보니 계획적인 생활을 하지 않으며 1,2학년을 보냈습니다. 흐트러진 채로 대학생활을 하다 어느 순간 제 진로와 취업에 대한 걱정이 생기며 정신을 차려야겠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교내 커뮤니티를 통해 학교에서 운영하는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운영하는 상담과 특강이 많은 도움이 되었다는 여러 학우분들의 글을 보고 난 후 교내 공지사항을 통해 ‘2022년 1학기 점프업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취업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만 하고 있던 차라 컨설팅 프로그램이 과연 도움이 될까라는 생각을 품고 컨설팅에 처음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걱정과는 다르게 앞으로의 취업 준비에 정말 도움이 되는 컨설팅이었습니다. 아직 3학년이라 구체적인 취업 준비보다 자기소개서 작성을 도와주는 방식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자소서 내용인 ‘성장과정/성격의 장단점/학창 시절 및 사회활동/지원 동기‘를 제가 먼저 작성한 후 컨설턴트분께서 첨삭을 해주셨습니다. 첨삭을 통해 앞으로 취업을 위해서 제가 채워야 할 부족한 부분과 키워야 할 역량들을 정리해 주셨고 각 부분의 키워드를 족집게처럼 쏙쏙 뽑아주셨습니다. 제 학창 시절/성장과정 이야기를 듣고 성격의 장·단점과 연결할 수 있게끔 도와주셨고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적합하지 않은 저의 단어 선택과 이야기를 다듬어 주셔서 저만의 이야기가 담긴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어렵기만 했던 자소서 작성이 컨설팅 프로그램을 통해 전보다 훨씬 수월해졌습니다. 또한 취업에 대해 생각을 전혀 해보지 못한 저에게 3번에 걸친 컨설팅은 지금까지 해온 경험들을 취업과 연결시키고 부족한 역량을 키울 수 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막연하게 취업에 대해 생각만 한 저에게 정말 실질적으로 도움이 된 컨설팅 프로그램 참여 이후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운영하는 각종 특강, 프로그램에도 참여하였습니다. JOB 페스티벌 프로그램에서는 오뚜기, 아모레퍼시픽, 포스코 인터내셔널 등 다양한 실무자분들의 특강을 들을 수 있었고 평소 궁금했던 내용에 답해주는 부분도 있어서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여러 참여 특강 프로그램 중 가장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었던 것은 최근 전문비서 양성 과정 프로그램이었습니다. 현재 수입차 전시장에서 리셉셔니스트로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저에게 전문비서 양성 프로그램이 도움이 될 것 같아 프로그램에 신청하여 참여하였습니다. 월, 화, 수 총 2주간의 프로그램이었고 특강 강사님께서 댓글로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 주신 덕분에 집중하며 필요한 내용을 잘 들을 수 있었습니다.

항공사 취업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같은 서비스 직종인 비서와 비슷하고 실질적인 조언을 들을 수 있는 프로그램이었습니다. 전문비서로서 필요 역량 중 ’고객 중심 역량‘에 대해 배웠는데 상사, 중역 임원들만 나의 고객이 아닌, 회사 내 모든 직원들이 나의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먼저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고객 중심 역량이라고 하셨는데 리셉셔니스트로서 항상 고객분들을 배려하고 같이 일하는 딜러분들 또한 저의 고객이라 생각하고 배려해야겠다고 다시 한번 다짐하게 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서비스인으로서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대접을 받고 싶은 대로 대접해야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또한 사회생활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어서 처음 리셉셔니스트로 일할 때 겪었던 곤욕들이 많았습니다. 예를 들어 인사 방법, 인사 횟수, 근무 중 태도, 직함, 전화 매너 등 상사들과 마주칠 때마다 인사를 해야 하는지, 전화를 받을 때 어떻게 매너를 지키며 잘 할 수 있는지, 메일을 형식에 맞게 작성하는지 평소 학교에서는 배울 수 없었던 것들을 이번 비서 양성과정 프로그램에서 각종 인사, 태도, 전화 매너 등 다양한 사회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들 이외에도 기업을 분석할 때 핵심 파트너, 핵심 활동, 핵심자원, 고객과의 관계, 가치 제공, 고객, 수익과 이익을 분석하고 상호, 주요 생산품, 인재상, 주요 매 출처, 주요 경쟁사, 사훈, 주요 사업분야, 대표자, 창립 연원일 등 내부 환경을 분석하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 수 있어서 앞으로의 취업 준비에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았습니다. 

 백석대 취업진로지원처에서 하는 프로그램은 취업에 필수인 자기소개서 작성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컨설팅 프로그램과 실무인의 경험과 조언을 들을 수 있는 실무인 특강 프로그램 모두 있어서 정말 도움이 되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프로그램이 대면이 아닌 비대면으로 진행되어서 직접 참여하는 것보다 집중도는 떨어지지만 언제 어디에서나 참여할 수 있다는 점이 정말 좋았습니다.

혼자서 준비하면 정말 힘든 취업 준비를 여러 프로그램을 통해 용기와 희망을 잃지 않고 준비할 수 있게 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리고 싶습니다. 또한 저처럼 취업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있던 분들에게도 도움이 될 거라고 확신하며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앞으로 남은 대학생활 동안 취업준비를 잘 하고 다양한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꼭 희망하는 기업에 들어가고 싶습니다. 감사합니다.
다음글
[2022 취업지원] 봄날의 햇살 같은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7:04:02.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으로 나도 할 수 있다!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6:52:5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