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497

[2022 취업지원] ISFP를 위한 에이스 침대같은 취업진로지원처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관광학부 호텔경영학
 이름: 3학년 김○○
 희망직무/기업:  호텔 마케팅 부서
 후기 제목: ISFP를 위한 에이스 침대같은 취업진로지원처


저는 백석대학교 관광학부 호텔경영학과 3학년에 재학 중인 김○○입니다. 3학년이지만 아직 가고 싶다고 생각해 본 기업도 없고 정확히 어떤 일을 하고 싶은지에 대한 목표가 없어 직무 경험이나 자격증도 하나 없어서 막막했습니다. 다른 친구들은 벌써 취업을 하고 나도 취업은 해야 하는데 준비된 것도 없고 그렇다고 준비 중인 것도 없어 호텔경영학을 전공하고 공부하면서 호텔 백오피스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는 상태였습니다.

 학교에 취업진로지원처가 있을 것이라고는 생각했지만 1학년이었던 저와는 거리가 먼 곳이라고만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2021년에 백석톡 어플리케이션을 이용하게 되면서 게시되는 공지사항을 통해 학습법 특강 신청자 모집 공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학교의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취업이나 진로에 대한 상담만 진행하는 줄 알았는데 여러 학습법 특강 또한 진행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작년 파워포인트 자격증 취득과정이라는 취업진로지원처의 프로그램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파워포인트, 엑셀 등 컴퓨터 관련 강의뿐만 아니라 학습법 특강, 디자인 씽킹 등 여러 분야의 강의들을 들을 수 있어서 이후로 계속해서 다양한 학습법 특강을 신청해서 듣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정말 다양한 강의를 들었는데 그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강의는 유튜브 크리에이터 양성 과정입니다. 유튜브가 인기 있는 매체이고 누구나 시도해 볼 수 있는 분야라 유튜브 채널 운영에 관심을 가지고는 있었지만 이미 성공한 사람이 많은 레드오션에서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 없어 도움이 될 것 같아 참여하였습니다. 프로그램은 초급 과정과 고급 과정으로 나뉘어 진행되었는데, 두 과정에 모두 참여하면서 유튜브에 대해 이해하는 것에서부터 영상을 직접 편집하여 게시하는 과정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어떤 영상을 만들어야 할지 고민해 보고 영상을 직접 촬영하고 편집해 보면서 쉽게만 봤던 일이었는데 영상 제작에는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고 직접 해보면서 성취감까지 느꼈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를 이용하면서 가장 좋았던 점은 제일 많이 이용했던 학습법 강의를 통해 다양한 강의를 들어볼 수 있었던 것입니다. 해당 분야에서 뛰어나신 강사님들께 실시간으로 강의를 들으면서 질문도 해볼 수 있는 좋은 경험이었습니다. 특히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나 전산회계, ITQ 등의 자격증 강의를 강사님들께 직접 들으며 공부할 수 있어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또한 취업할 수 있는 기업들에 대한 정보가 부족했었는데 온라인을 통한 비대면 채용설명회에 참여하며 다양한 기업들에 대한 소개와 채용분야, 대상, 자격요건 등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어 정말 유익했습니다. 이 밖에도 학교생활을 하면서 어려운 점이 없는지 자주 연락도 해주시고 취업진로지원처의 다른 프로그램들도 소개해 주시는 등 저에게 많은 관심을 기울여주시는 것이 느껴져서 감사했습니다.

 저의 MBTI가 ISFP라 계획적이지 않고 게으른 면이 있어 공부하는 시간보다 휴식을 즐기는 시간이 더 많았었습니다. 그런데 MBTI 유형별 학습법 특강을 통해 저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저에게 맞는 공부법을 알아보고 적용해 보았습니다. 이후 매일 조금씩이라도 전부터 취득하고 싶었지만 하지 못하고 있던 컴퓨터 활용능력과 회계 자격증 공부를 시작하였습니다. 또한 유튜브 크리에이터 활용 과정이나 SNS를 활용한 마케터 양성 과정 등 마케팅 강의를 들으며 마케팅에 대해 관심을 갖게 되었고, 마케팅 분야에서 일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그래서 이후 마케팅 부서에 대해 알아보고 포토샵이나 마케팅 기획 전문가와 같은 관련 자격증도 취득할 계획을 세우는 등 제가 흥미 있고 하고 싶은 일을 발견하고 무계획적이고 불성실한 모습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관광학부에 입학하고 나서 1학년 때까지는 호텔 프론트 데스크나 컨시어지와 같은 부서에서 일하고 싶다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입학 후에 생긴 신체적인 결함으로 인해 호텔에서 일해보고 싶다는 생각을 포기했었습니다. 그런데 저도 호텔에서 얼마든지 일할 수 있으니 포기하지 말고 열심히 공부하면 된다는 말씀을 해주셔서 감사했고 다시 목표를 갖게 되었습니다. 그동안 전화나 대면 상담 등 길지 않은 상담을 받았지만 몇 차례의 상담을 받으며 형식적인 답변이 아닌 정말 도움이 되고 마음에 와 닿는 말씀을 많이 해주셔서 앞으로 진로에 대해 궁금하거나 어려운 점이 생긴다면 찾아와서 상담하고 싶다고 느꼈습니다.

 진로에 대해 막연하게 생각하고 준비가 되지 않았던 과거와는 다르게 이제는 마케팅 부서에서 일하고 싶다는 구체적인 목표가 생겼으니 앞으로는 마케팅에 대해서 더 자세히 공부하고 이후 취업하여 일하고 싶은 호텔 기업을 탐색하고 정해보는 시간을 가질 계획입니다. 또한 마케팅을 하기 위해 필요한 부수적인 자격증도 취득하고, 기회가 된다면 호텔 혹은 다른 기업에서라도 마케팅 관련 부서에서 일을 해보면서 마케팅 업무를 체험해 보고 경험을 쌓으며 마케터가 되고 싶습니다.
다음글
[2022 취업지원] 취업 후에도 성장이 필요하다면?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7:11:06.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취업 성공 story with 취업진로지원처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7:05: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