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3.02.08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760

[2022 취업지원] 첫 도전을 함께 해준 취업진로지원처

2022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 소속: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
 이름: 4학년 채○○
 희망직무/기업:  UX디자인 / 여행 , 항공 , 투어 관련 기업
 후기 제목: 첫 도전을 함께 해준 취업진로지원처


안녕하십니까. 디자인영상학부 산업디자인과 UX디자이너를 꿈꾸는 채○○입니다. 제 취미와 특기가 여행과 여행 계획 작성임을 바탕으로 여행, 항공 및 투어 관련 UX디자인을 하는 것이 꿈입니다. 현재 원하는 기업들의 대부분 이름있는 기업이라 경력을 많이 신경을 써 어려움이 보이나 조금 더 경력을 쌓아 나중에는 제 꿈에 닿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처음 취업진로지원처를 방문하게 된 계기는 크라운제과에 지원 시 필요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 하니 막막한 마음이 들었습니다. 그러던 참에 학교에서 취업진로지원처에 방문해 조언을 구해보라는 영상 강의가 생각이 나 취업진로지원처로 발길을 돌렸습니다. 

 취업진로지원처에 도착해 물어보니 하던 일도 마다하시고 바로 상담을 해주셨습니다. 상담사님께서 처음 자기소개서를 작성해야 하니 이러한 양식으로 준비해야겠다 말씀해주시고 학교의 프로그램에 관해서도 설명해 주시는 등 적극적으로 도와주셨습니다. 짧은 시간 간단한 상담이었지만 제 고민을 해결해 주셨습니다. 크라운제과에 지원 기간까지 얼마 남지 않아 다음날 일정을 전부 저에게 맞춰 주시고 주말에도 연락을 통해 수정에 도움을 주시는 등 저에게 도움을 아낌없이 주셨습니다. 

 그 덕분에 서류 전형에 합격할 수 있었으며 자기소개서 작성하는 방법 등 배울 수 있었습니다. 이후 면접을 보기 전 면접 때 어떤 질문을 하는지와 그 기업에서 어떤 질문을 하는지 등 질문 리스트와 기업에 대한 정보를 주시는 등 많은 관심을 주셨습니다. 또한 그러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작성해 오탈자 수정 작업을 도와주시고, 주말에도 시간을 내주어 1대1 면접 스터디를 해주시며 저에게 투자해 주셨습니다. 

 주말에도 이렇게 시간을 내주시고, 수업 때문에 방문 시기가 애매했던 저를 위해 일정을 조정해 주시는 등 이러한 도움에 감사함을 느끼며, 꼭 합격으로 보답해 드리고 싶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취업을 위해 학원을 알아본 적이 있었는데 금액적 부담금이 크게 느껴지며 삭막한 느낌도 들었습니다. 하지만 취업진로지원처를 이용해 보니 취업진로지원처는 언제든 방문하는 이들에게 따듯하게 대하는 마음이 느껴져 좋았고, 언제든 자신의 시간을 아낌없이 내주는 모습에 감사함을 느꼈습니다. 그리고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준 정보 면에서 혼자 알아볼 때보다 더 많은 취업 정보들을 알 수 있어 도움이 되었습니다. 

 면접을 통해 다른 지원자들은 어떻게 준비했는지를 보았습니다. 이전 취업 경력과 해외 유학을 통한 배움, 다양한 자격증들을 바탕으로 면접을 진행하였습니다. 저는 마땅한 경력 및 자격증이 없어 다른 애들보다 단점을 갖고 시작하였습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여 다음 면접 때는 보다 좋은 상태에서 진행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현재의 상태로 유학과 취업경력을 바로 얻기에는 역부족이라 자격증과 공모전에 대한 정보를 알아보고 있으며 아직 실천하지는 않아 성장한 것이 없으나 보완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다른 학생들에게도 취업진로지원처를 활용하도록 추천해주고 싶습니다. 왜냐하면 처음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려 하면 어려움이 많습니다. 혼자 준비하기에는 부담감이 너무 심하고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 할지 모르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취업진로지원처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자기소개서의 정답은 없습니다. 그렇기에 혼자 준비하다 보면 방향성을 잃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게 맞나? 말에 모순점이 있나? 어떤 내용을 작성해야 하지?`라며 걱정하게 됩니다. 이러한 고민은 다른 이와 함께 한다면 부담감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적극적인 피드백으로 저의 문제점을 제3자가 봐주어 수정 작업 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현재 저는 크라운제과의 면접에서 아쉽게 탈락하였지만, 상담사님께서 해주신 위로의 말로 극복하고, 취업을 위해 다른 기업들을 알아보고 있습니다. 아쉬움이 많은 첫 자기소개서와 면접이었습니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할 때 반복적인 말과 필요 없는 내용 작성, 앞뒤 문맥이 이상이 있는 등 많은 난항을 겪고, 면접 시에도 많이 버벅거리며 부족한 모습이 많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앞으로 한층 더 성장하여 더 열심히 준비해 취업 준비를 할 예정입니다.
다음글
2023학년도 취업진로지원처 참여후기 공모_신청서양식 첨부
취업진로지원처 2023-09-07 16:12:43.0
이전글
[2022 취업지원] 취업 후에도 성장이 필요하다면?
취업진로지원처 2023-02-08 17:11:0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