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4.01.10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184

[2023 간호학과] 취업 성공! 진로 고민 해결! 모두 취업진로지원처로!

2023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소속: 간호학과
 이름: 4학년 유○○
 희망직무/기업:  간호사/병원
 후기 제목: 취업 성공! 진로 고민 해결! 모두 취업진로지원처로!


취업진로지원처 도움으로 취업 성공 후 가장 행복한 마지막 학기(4학년 2학기)를 보내고 있는 백석대학교 간호학과 유OO입니다. 병원에서 간호사로서 근무하며 다양한 환자들의 상태를 파악하며 적합한 간호를 제공해주고자 하는 꿈을 이루고자 취업진로지원처와 함께 취업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참여 후기를 작성하기 전에 우선, 취업진로지원처에서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공해주셔서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 싶고, 저를 담당해주셨던 취업지원관 선생님을 비롯한 관계자분들께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자 합니다. 취업 성공에 많은 도움을 주셔서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다양한 프로그램 안내를 위해 교내 홈페이지에 항상 공지사항이 올라오는 것을 알기에 취업준비를 하게 되면 취업진로지원처를 꼭 이용해보고 싶은 마음이 있었습니다. 여러 학우들이 볼 수 있게 공지사항를 통해 자기소개서, 면접 클리닉뿐만 아니라 성격검사, 자격증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특히 임상 간호사로 취업하기 위해서는 자기소개서와 면접은 빼놓을 수 없는 존재라고 생각하여 취업진로지원처의 도움이 필요하다고 생각해왔습니다.

다음의 여덟 가지의 프로그램에 참여하며 꿈을 실현한 저의 취업 성공 이야기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첫째, 겨울방학에 프로그램 공지를 확인하여 신청한 후 취업지원관 선생님과 프로그램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취업지원관 진로취업 전문 상담을 받았습니다. 취업을 위하여 필요한 것들에 관해 상담을 진행하였는데, 취업지원관 선생님은 학과 선배님들을 상담해보신 경험을 바탕으로 많은 조언을 해주셨고 덕분에 방향을 정할 수 있었습니다. 그 이후, 기본적인 스펙과 자료들을 정리하며 저의 학교생활도 되돌아볼 수 있었습니다. 저만의 스펙을 정리하는 것과 더불어 병원 정보들도 탐색해보자는 제안에 찾아보았습니다. 그 과정에서 취업 준비로 복잡했던 마음을 정리하고 준비에 집중할 수 있었습니다.

 

둘째, 앞서 언급한 겨울방학에 진행한 프로그램은 동계 단기 취업집중케어프로그램이었습니다. 담당 취업지원관 선생님을 배정해주셔서 취업 상담과 입사지원서 첨삭을 받았습니다. 방학인 점을 고려하여 전화와 비대면(ZOOM)상담을 통하여 첫 상담을 하며, 희망하는 병원들 목록을 선정하고 자기소개서 작성을 위한 소재 찾기 등 취업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조언을 들었습니다. 또한, 저만의 색깔을 잘 표현하여 작성할 수 있도록 상담하고, 지원해주셨습니다. 상황에 따라 대면과 비대면을 반복하며 자기소개서의 초안을 작성하였고, 1:1 집중 상담을 받았습니다. 취업지원관 선생님께서 친절하고 자세하게 알려주신 덕분에 저는 점차 자기소개서의 완성도를 높여갈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이어가고 싶은 마음에 취업지원관 선생님께 질문했고, ‘취업지원관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상시 운영하고 있다는 점을 알게 되었습니다.

셋째, ‘취업지원관 자기소개서 클리닉을 통해 동계 프로그램의 연장선처럼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취업지원관과 조율 후 정해진 시간에 대면과 비대면으로 클리닉을 참여했습니다. 질문에 맞는 내용을 적으려고 노력하고 문맥을 다듬는 과정 등을 반복하며 수정 보완 끝에 하나씩 작성이 완료될 때 뿌듯함을 느꼈습니다. 혼자 읽었을 때는 어떤 점이 좋고 어떤 점을 고쳐야 할지 고민이 많았는데 함께 고민할 수 있어서 유의미했던 시간이었습니다. 전문가의 관점에서 제공해주시는 조언이라 신뢰하며 진행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저는 교내 사이트에서 예약을 잡으면 언제든 참여할 수 있는 클리닉이라는 것을 잘 알기에 주변 동기들에게도 권유했습니다. 그 결과 긍정적인 반응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넷째, ‘취업 jump up’ 프로그램을 통하여 취업전략을 주제로 전문 강사님의 강의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진행되어 질의응답이 가능했고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강의를 제공해주신 강사님과 추후 일정을 잡아 총 3회의 컨설팅을 받았습니다. 30분씩 진행되었기에 시간이 조금 짧다고 느껴져 아쉬움이 있었지만, 다행히 한 번이 아니라 세 번을 연속으로 잡을 수 있어 1시간 정도는 확보할 수 있었습니다. 1:1 컨설팅이었기 때문에 보다 맞춤형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었고, 저는 마침 면접 예정인 곳이 있어서 면접 관련으로 정보를 얻고 조언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다섯째, ‘취업캠프프로그램을 통하여 자기소개서를 쉽게 작성할 수 있도록 돕는 사이트를 활용하여 틀을 잡아볼 수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글자 수에 제한을 두지 않고 적어보면서 병원마다 다른 자기소개서 문항에 관해 정리하는 것에도 도움이 되었습니다. 캠프에 오신 강사님들과 학교 취업지원관께 자기소개서 첨삭을 받으며 보완할 수 있었습니다. 12일로 진행된 만큼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속성으로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첫날에는 자기소개서 초안 작성부터 첨삭까지 받고 면접 특강도 들었는데, 특강 때 들은 점들을 둘째 날 모의면접에서 적용해볼 수 있어 긴장되면서도 유익했습니다. 실제 면접관 경력을 갖춘 분들이 모의면접관으로 오신 덕분에 더 많이 배우고 실용적인 질문들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여섯째, ‘하계 단기 집중케어프로그램 통하여 취업지원관과 함께 면접 준비를 할 수 있었습니다. 이전 동계 프로그램에서는 자기소개서와 관련 서류들을 작성하는 것을 함께했다면, 하계 프로그램에서는 면접 위주로 준비를 했습니다. 비대면 면접을 대비하고자 줌상담도 받으며, 인터넷 환경과 소리 등을 미리 파악해고, 모의면접을 진행했습니다. 저는 모의면접을 해보기 전에 예상 질문들을 정리하고 그 질문들에 답변을 적어보았습니다. 모의면접 상황과 취업지원관 모두 실제라고 생각하며 긴장하지 않고 당당한 것처럼 보이려고 노력했습니다. 단순한 대화가 아니기에 긴장감을 아예 없애려고 하는 것보다는 적절한 긴장감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취업지원관 선생님께서는 이러한 저의 모습을 전체적으로 관찰하신 뒤, 섬세한 피드백을 해주셔서 다음에는 더욱 잘하는 모습을 보이고 싶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취업지원관 선생님과 해당 프로그램에서 같이 준비한 덕분에 비대면 면접은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

 

일곱째, ‘실전모의면접프로그램을 통하여 전문 강사팀에서 배정된 강사님께 1:1로 컨설팅을 받으며 3차례에 걸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실제 간호사를 대상으로 면접을 보았던 면접관 출신 강사님이셨기 때문에 실무적인 상황에 관해서도 질문을 받아볼 수 있었습니다. 답변의 방향과 핵심을 더욱 고민할 수 있었고 압박면접도 대비할 수 있었습니다. 그동안은 실무에 관해서 직접 경험해본 적이 없어서 예상치 못한 질문들도 있었지만, 그러한 질문들도 미리 받아볼 수 있었다는 점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칭찬과 격려, 솔직한 피드백으로 더욱 면접 방면에서 성장할 수 있었던 기회였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경험을 바탕으로 실제 면접장에서도 압박면접에 당황하지 않고 해낼 수 있었습니다.

 

여덟째, ‘취업지원관 면접 클리닉을 통하여 모의면접을 진행해보면서 면접 시 주의사항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답변의 내용과 길이, 말의 속도, 그리고 자세에 대한 피드백을 받았습니다. 이러한 피드백을 바탕으로 저만의 색을 찾기 위하여 계속 연습했습니다. 주로 비대면으로 준비해왔고 대면 면접을 본 경험은 이전에 참여한 취업캠프에서만 있는 상태여서 걱정되는 마음이 있었는데, 그 마음을 해소해주는 클리닉이었습니다. 제가 걱정하는 부분을 정확하게 알고 그 점을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다방면으로 제시해주셨습니다. 그 중 본인에게 잘 맞는 방법을 찾을 수 있었고 실제 병원 면접에서 잘 대처할 수 있었습니다.

 

막막하기만 했던 취업 준비를 접근성 좋은 교내에서 전문가들과 함께 할 수 있어서 유익했고 원하는 곳으로 취업 성공까지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교내 취업진로지원처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프로그램은 부담 없이 참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좋았습니다. 취업하고 싶은 의지를 행동으로 옮기는 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행동에서 만족스러운 결과를 받는 것까지 취업진로지원처 덕분에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4학년 동안 취업준비에 집중하며 취업관련 프로그램을 적극 참여해온 점이 학교생활 중 가장 좋은 기억으로 남을 것 같습니다.

 

프로그램 시작 전 실시하는 취업준비도 검사의 설문 중, 전공 관련으로 조사해본 경험이 있는지를 묻는 질문이 있습니다. 그 질문 덕분에 간호사로서 할 수 있는 직업들을 스스로 더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프로그램들을 참여하면서 자기주도적으로 찾아보고 질문해야 더욱 많이 배울 수 있음을 몸소 배울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취업진로지원처와 이곳의 프로그램, 취업지원관 선생님으로부터 정말 많은 도움을 받았고 유익했습니다.

 

취업뿐만 아니라 진로의 방향을 정하지 못하고 망설이고 계시는 모든 학우님, 그래서 혼자서 하기는 어렵고 고민되시는 분들께 적극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위의 참여한 프로그램들뿐만 아니라 자격증 프로그램과 특강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진행하므로 취업준비생과 더불어 모든 학년에게 추천드립니다. 실제로 1~2학년 때 자격증 프로그램과 교육을 참여해본 적이 있어 유익하다는 점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

 

앞으로 졸업할 때까지 유종의 미를 거두고 취업했다는 기쁜 마음으로 걱정을 내려놓고 국가고시를 준비할 것입니다. 졸업한 후 취업진로지원처 덕분에 합격한 상급종합병원에 가서 근무할 예정입니다. 병원에서 초심을 잃지 않고 취업 성공의 기쁨을 누리며 환자들을 돌보는 간호사가 될 것입니다. 이 글을 읽으며 취업 준비를 앞두고 계신 모든 분들이 희망을 품고 취업진로지원처에 든든한 전문가들과 함께하며 원하는 곳에 취업하시기를 응원하겠습니다.

 

다음글
[2023 사범학부] 취업준비가 막막할 땐?
취업진로지원처 2024-01-10 13:39:28.0
이전글
[2023 스포츠과학부] 취업진로지원처! 너 내 자·자·자랑이 돼라
취업진로지원처 2024-01-10 13:33:2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