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일
2024.01.10
작성자
취업진로지원처
조회수
173

[2023 사범학부] 취업준비가 막막할 땐?

2023 비교과프로그램 참여 후기

 소속: 사범학부 유아교육전공
 이름: 4학년 OO
 희망직무/기업:  유아교육기관
 후기 제목: 취업준비가 막막할 땐?


자기소개

저는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교육과에 재학 중인 4학년 조OO라고 합니다.

아이들을 사랑하는 마음 하나로 유아교육과에 입학하여, 유능하신 교수님들의 가르침으로 지금까지 성장해왔습니다. 저는 4학년 1학기에 다녀온 학교현장실습을 통해, 아이들이 다양한 배움을 경험하도록 하는 것에 많은 보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보람은 저의 전공과 진로에 대한 확신으로 이어지게 되었습니다. 어느새 졸업을 앞둔 지금의 저는 사랑존중의 마음으로 아이들을 대하는 교사가 되기 위한 준비 과정에 있습니다.

 

2. 취업진로지원처 활용과정·경로

지난 3년 동안의 학교생활을 되돌아보면, 전공, 교양과목 구별 없이 학업에 열심히 해왔다고 감히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시험 기간이 되면 과목마다 학습계획을 세워 계획대로 복습해나갔으며, 조별발표나 팀 프로젝트마다 제가 맡은 역할에 책임을 다 해왔습니다. 그 결과, 매 학기 평점 4점대 이상을 받아왔으며, 직전 학기에는 학과 성적 2등에 해당하는 성적 우수 장학금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한 번도 경험해 본 적 없는 취업이라는 관문은 저에게 막연한 두려움의 대상이었고, 스스로 취업준비에서 부족한 점이 많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게 나날이 걱정과 두려움만 쌓이던 와중에 취업진로지원처의 직무 맞춤형 실전모의면접참여자를 모집한다는 공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하계 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직무 맞춤형 컨설팅을 무료로 받을 수 있다는 사실은 저에겐 너무나도 큰 기회였습니다. 그래서 아무것도 따지지 않고 바로 신청했고, 운 좋게도 실전모의면접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었습니다.

 

3. ‘실전모의면접프로그램 내용

실전모의면접프로그램은 620일부터 825일까지 진행되었고, 진행 시작과 동시에 참여하는 학생 모두 담당 컨설턴트를 배정받았습니다. 이후 컨설턴트님과 개별적인 연락을 통해 프로그램에 관한 안내사항을 전달받고, 상담일정을 조율합니다. 프로그램 운영 기간 중 총 3회의 컨설팅이 이루어지는데 1·2차는 비대면 온라인 zoom을 통한 컨설팅으로 진행되었고, 마지막 3차는 대면 컨설팅으로 진행되었습니다.

저는 먼저 1차 컨설팅에서 앞으로 어떻게 취업준비를 해 갈 것인지에 대한 전체적인 방향을 잡았습니다. 우선 언제든 채용공고를 확인할 수 있도록 채용공고 어플을 설치했으며, 자기소개서 문항별 들어가야 하는 내용을 정리했습니다. 그리고 다음 컨설팅까지 남는 시간 동안 자기소개서 1차 작성을 마쳤습니다. 2차 컨설팅에서는 컨설턴트님께서 제가 작성한 자기소개서에 대한 피드백을 주셨고, 이후에 저는 피드백을 반영한 2차 자기소개서와 새롭게 작성한 1분 자기소개 글을 컨설턴트님께 보내드렸습니다.

그런 다음에는 컨설팅 준비를 위해 컨설턴트님께서 보내주신 유치원 면접 예상 질문지에 대한 답을 작성해보았고, 면접 시 자연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도록 연습하고 또 연습해보았습니다. 대망의 3차 대면 컨설팅에서는 컨설턴트님과 또 다른 모의 면접 참가자와 함께 실전과도 같은 모의 면접을 보았고, 이후 면접 태도와 면접 시 주의해야 할 점에 관하여 피드백 받을 수 있었습니다.

 

4. ‘실전모의면접프로그램을 통해 받은 도움

자기소개서가 취업준비에 있어 가장 기본이 되는 서류인데, 작성이 처음이다 보니 혼자 작성하기가 막막하기도 하고 너무나 어렵게 느껴졌습니다. 그런데 컨설턴트님께서 풍부한 경험을 바탕으로 제게 방향을 제시해주시니 점차 수월하게 갈피를 잡아갈 수 있었습니다. 컨설턴트님께서는 제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조금 더 매끄러운 문장으로 수정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셨고, 문항별 꼭 들어갔으면 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 모의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도 옆에서 같이 지지해주시고 기다려주시며 제가 확신이 서지 않을 때마다 든든한 지원군이 되어주셨습니다. 덕분에 저도 더 힘을 내어 저의 역량을 끌어올려 최대로 발휘할 수 있었습니다. 특히, 컨설턴트님께서 유아교육 관련하여 많은 현장 경험과 지식을 가지고 계신 덕분에 유아 교사를 희망하는 저에게 더욱이 도움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실전과 같은 모의 면접을 통해 저도 알지 못했던 제 버릇에 대해서도 파악할 수 있었고, 앞으로 면접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어떠한 부분을 더 보완해야 할지 생각해볼 수 있었습니다. 전문적인 컨설팅 아래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성공적으로 준비할 수 있었던 점 다시 한 번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5. 취업진로지원처 활용 추천 이유

취업 생각만 하면 앞으로 무얼 어떻게 해야 할지 모르겠고, 걱정이 앞서시는 여러분들!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백석대학교 취업진로지원처에는 진로적성검사와 진로캠프, 실전모의면접과 면접 컨설팅 등 체계적인 취업·진로 지원 시스템이 갖추어져 있습니다. 학생 여러분들이 주도적으로 자신에게 필요한 프로그램이 무엇인지 찾아보고, 참여하며 취업에 한 발 더 다가갈 수 있었으면 합니다.

 

6. 앞으로의 계획

현재 저는 4학년 2학기에 재학 중으로, 졸업과 동시에 정교사 2급 자격증과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예정입니다. 취업진로지원처의 실전모의면접 프로그램을 통해 성장할 수 있었던 저는 이제 취업이 두렵지 않습니다. 컨설턴트님께서 제게 해주신 조언을 토대로 성심성의껏 면접을 준비해서 원하는 교육기관에 취업하여 좋은 소식 들려드릴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글을 보고 계시는 모든 백석대학교 학우 여러분께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취업준비가 막막할 땐? 취업진로지원처의 진로 및 취업 지원 프로그램에 참여하세요!”

 

다음글
[2023 디자인영상학부] 혼자가 아닌 취업진로지원처에서 같이 ♥
취업진로지원처 2024-01-10 13:41:37.0
이전글
[2023 간호학과] 취업 성공! 진로 고민 해결! 모두 취업진로지원처로!
취업진로지원처 2024-01-10 13:36: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