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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경재
소속
기독교학부
연락처
02-520-0744
이메일
lkjae@bu.ac.kr
전공
기독교철학 전공지도교수
연구실
02-520-0744

세부내용


담당과목
중세의 신앙과 사상, 형이상학, 인간학, 성경 속의 철학

학력사항
연세대학교 문과대학 철학과 졸업.
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석사학위 취득 (문학석사)
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박사학위 취득 (철학박사)
백석대학교 백석신학대학원 목회학 석사(M.Div)

경력사항
1993년 9월 - 1997년 2월 : 울산대학교 강사
1995년 9월 - 1996년 8월 : 연세대학교 강사.
1996년 9월 - 1997년 2월 : 광운대학교 강사.
1997년 3월 - 1997년 8월 : 연세대학교 (원주) 강사
1998년 9월 - 1999년 8월 : 인천가톨릭대학교 강사
1999년 3월 - 1999년 8월 : 연세대학교 강사
1999년 9월 - 2000년 2월 : 연세대학교(원주) 강사
2000년 3월 - 2001년 2월 : 연세대학교 강사
2001년 3월 - 2002년 2월 : 연세대학교(원주) 강사
2002년 3월 - 2002년 8월 : 연세대 원주의대 강사.
2002년 9월 - 2003년 2월 : 그리스도신학대학교 강사
2003년 3월 - 2003년 8월 : 연세대학교, 연세대 원주의대 강사
2003년 9월 - 2004년 2월 : 연세대학교(원주), 한남대학교 강사
2004년 3월 - 2004년 8월 : 연세대학교, 연세대 원주의대, KAIST 강사.
2004년 9월 - 2005년 2월 : 청주대학교, 가톨릭대학교 강사.
2005년 3월 - 2005년 8월 : 천안대학교, 가톨릭대학교
2005년 9월 - 2006년 2월 : 천안대학교, 가톨릭대학교(간호), 그리스도대학교
2006년 3월 - 현재 : 백석대학교 기독교학부 기독교철학 전공교수

1997년 2월 - 1998년 8월 : EBS장학퀴즈 논술코너 고정 패널
1999년 3월 - 1999년 8월 : EBS 즐거운책읽기 사상서 담당 해설위원
1999년 11월 12일 - 2002년 9월 30일 : 월간 《에머지》 편집장

연구실적
[논문]
1. "영혼의 이중성을 통해 본 도덕질서의 존재론적 근거", <인문과학> 81집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1999. 10. 31), 189-217쪽.
2. "<신의 도성>에 나타난 인간의 자유의지", <연세철학> 9호 (연세대학교 대학원 철학과, 1999. 12. 31), 151-176쪽.
3. "토마스 아퀴나스의 개별화 문제", <철학연구> 23집 (고려대학교 철학연구소, 2000, 7), 75-98쪽.
4. "형이상학 : 아리스토텔레스 vs. 토마스 아퀴나스", <중세철학> 제6호 (한국중세철학연구소, 2000), 71-100쪽.
5. "왜 도덕적이어야 하는가", <신학과 철학> 제4호 (서강대학교 비교사상연구원, 2002. 3), 189-209쪽.
6. "자유, 그 진정한 의미와 한계", <중세철학> 제8호 (한국중세철학연구소, 2002. 12), 109-138쪽.
7. "토마스 아퀴나스 인간학의 논리적 출발점에 대한 정당화", <가톨릭철학> 제5호 (가톨릭철학회, 2003. 3. 31), 231-251.
8. "보편윤리의 현실적 가능성과 그 전제", <철학논총> 제32집 2권 (새한철학회, 2003. 4. 30), 409-431.
9. "자본주의의 구조적 폭력성", <인문과학> 85집 (연세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2003, 12, 30), 207-239.
10. "토마스 아퀴나스의 공동선 개념을 통해 본 폭력의 정당화 가능성", <시대와철학> 제14권 2호 (한국철학사상연구회, 2003, 12, 30), 333-351.
11. "토마스 아퀴나스의 인간 인격에 대한 철학적 정당화", <신학과 철학> 제6호 (서강대학교 신학·철학연구소, 2004, 3월), 277-301.
12, "토마스 아퀴나스의 사랑 개념", <백석저널> 5호, 2004 봄 (백석기독학회, 2004년 6월 30일) 115-149.
13. "토마스 아퀴나스 <존재와 본질에 관하여> 제4장의 본질-존재함(esse) 구별 논증의 출발점에 대한 해석의 문제", <철학탐구> (중앙철학연구소, 2005년 11월 30일), 113-140 (1598-7213)
14. "안셀무스 존재론적 신존재 증명의 두 전제", <중세철학> 11호 (한국중세철학회, 2005년 12월 31일), 3-31.
15. "‘신에 관한 인간의 앎’ 문제에 대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접근법—그 출발을 위한 점검", <기독교철학> 창간호 (한국기독교철학회, 2005년 12월 31일), 151-180.
16. "‘토마스 아퀴나스 對 브라방의 시제’의 비판에 대한 비판적 달리보기", <기독교철학연구> 제4호 (천안대학교 기독교철학연구소, 2005, 12, 31), 299-326.
17. "해방 후 산업화 이전기(1945-1960)의 ‘기독교 철학’ 형성", <가톨릭철학> 제8호 (한국가톨릭철학회, 2006년 4월 30일), 382-420. (1229-2915)
18. "안셀무스의 신존재 증명에 대한 토마스 아퀴나스의 비판으로 본 스콜라 사상의 두 흐름", <지중해지역연구> 제8권 제1호 (부산외국어대학교 지중해연구소, 2006. 4. 30), 123-153. (1229-7542)
19. "가능존재의 존재론적 위상에 관한 한 논쟁", <중세철학> 제12호 (한국중세철학회, 2006, 12, 31), 41-69. (1598-9216)
20. "자연신학의 의미에 대한 한 가지 모색", <철학논총> 제47집 1호 (새한철학회, 2007. 1. 31), 185-210. (1226-9379)
21.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철학과 신학", <가톨릭 신학과 사상> 제61호, 2008 여름 (신학과사상학회, 2008, 6. 20), 9-40. (1225-4924)
22. "왜 ‘그리스도교 철학’을 말하려 하는가 - ‘그리스도교 철학’(Christian Philosophy)을 확보하려는 질송의 이유에 대한 물음", <가톨릭철학> 제12호 (한국가톨릭철학회, 2009, 4. 30), 37-65. (1229-2915)
23. "토마스 아퀴나스 철학에서 ‘시간’ 문제의 성격", <동서철학연구> 제52호 (한국동서철학회, 2009, 6. 30), 85-106. (1225-1968)

[저서]
<중세는 정말 암흑기였나?> (살림지식총서 시리즈, 2003. 8. 30. 96쪽)
<존재와 존재함 - 토마스 아퀴나스의 형이상학> (UCN, 2005. 7. 1)
<열 가지 물음으로 보는 아퀴나스 철학> (UCN, 2005. 12. 28)


[공저]
장욱 외, <영원을 향한 철학> (동과서, 2004)
장욱 외, <폭력에 대한 철학적 성찰> (철학과현실사, 2006. 8. 25)
진교훈 외, <인격-고대로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인격의 의미> (서울대학교출판부, 2007. 6. 20)
최태연 외, <기독교 문화콘텐츠의 현황과 전망> (북코리아, 2008. 2. 25)
김경진 외, <예수, 신인가 인간인가?> (예영커뮤니케이션, 2009, 2.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