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당과목
개념과 원리, 응용행동분석 I, II, III, 행동분석가를 위한 윤리, 단일대상연구
학력사항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외국어교육과(학사)
웨스턴 일리노이즈 주립대학교 교육대학원-특수교육과(석사)
보스톤대학교 교육대학원-특수교육과(CAGS)
보스톤대학교 교육대학원-특수교육과(박사과정이수)
PLM 대학교 교육대학원-특수학교 교육행정전공(교육학박사)
골든콘웰신학대학원대학교-목회학(석사)
시애틀신학대학원대학교-실천신학전공(신학박사)
경력사항
현) 백석대학교 부교수, VCS Coordinator
현) ABA KOREA ACADEMY 대표, (사) 에듀비전 공동대표
현) 한국행동분석학회 부회장(2013.8~ 현재)
역) BCBA 한국어시험 Translation and Review Coordinator
역) 밀알학교(교장, 2010.9~2014.8)
역) 밀알연구소(소장, 1997. 9~2005. 8)
역) 시애틀신학대학원대학교(교무처장 및 교수, 2007. 9~2010.8)
역) ㈜ VMN (대표이사, 2007. 9~2008. 5)
역)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겸임교수, 1998. 3~2005.2)
역) 메이인스티튜트(아동발달전문가, 1988. 9~1997.10)
역) 서울경복고등학교(교사, 1983.8~1988.7)
연구실적
양문봉(2020). 한글판 VB-MAPP 지침서. 서울: ABA KOREA.
양문봉(2020). 한글판 VB-MAPP 표준기록서. 서울: ABA KOREA.
강영모, 양문봉(2020). 기능기반의 중재 패키지가 뇌병변장애 아동의 순응행동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7(2), pp1~18.
이성봉, 양문봉 외(2020). 응용행동분석. 서울: 학지사.
정수진, 양문봉(2019). 변별자극을 통한 자기관리가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제한된 반복행동과 자기통제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6(1), pp1~20.
양문봉 외(2019). 행동분석가를 위한 윤리. 서울: 학지사.
강지연, 양문봉(2019). 시각적 단서를 이용한 자기통제가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언어 충동성에 미치는 효과, 자폐성장애연구, 19(1). pp113~129
남상석, 양문봉, 장세영(2016). 언어행동(Verbal Behavior)개요: 원리, 연구동향과 적용, 행동분석·지원연구, 3(2), pp43~64.
한상규, 양문봉(2015). 개별시도교수가 자폐스펙트럼장애 초등학생의 개별화 교육계획의 단기목표 성취에 미치는 효과. 행동분석·지원연구, 2(1), pp55~66.
양문봉, 신석호(2011). 자폐스펙트럼장애 A to Z, 서울: 시그마프레스.
양문봉(2000). 자폐스펙트럼장애. 서울: 도서출판 자폐연구.
양문봉(2000). 밀알커리규럼가이드테스트. 서울: 도서출판 자폐연구
Yang, Daniel M. 외(2019). English-Korean Glossary Translation(for Task List 5th version) , BACB.
Yang, Daniel M.(2018), Effects of Good behavior Game as an Interdependent Group Contingency on Decreasing Disruptive behaviors of young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 IJPHRD, 9(8), pp693-699.
Yang, Daniel M. 외(2017). English-Korean Glossary Translation(for Task List 4th version) , BACB.
Yang, Daniel M.(2015). Effects of Positive Practice Procedures on the acquisition of compliant skills by non-verbal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International Journal of Applied Engineering Research, 10(90). pp777~7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