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학년도 1학기 학사(수업)운영 주요사항 안내

최종수정일: 2022.1.28.

우리대학은 코로나19 상황 속에서 구성원들의 안전과 학사(수업)운영 효과성 제고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운영하고자 합니다.

ᵒ 교육부(2021.10.29.) 교육분야 단계적 일상 회복 추진 방안
ᵒ 교육부(2022.01.05.) 코로나 위기를 넘어 학교 일상회복 혁신인재 양성을 위한 미래교육 대전환
ᵒ 교무처-4441(2021.12.09.) 2022학년도 1·2학기 주요 학사운영 및 수업편성지침(안) 수립

A. 수업운영원칙(기준)

구분 기준(원칙) 비고
수강(신청)인원
30명이하 강좌
∘ 대면수업<거리두기 수칙 준수> 대면시험
수강(신청)인원
60명이상 강좌
∘ 비대면 수업 비대면시험
수강(신청)인원
31~59명 강좌
∘ 희망자에 한하여 대면수업
대면수업 신청(희망) 방법: 2.26.(토) 12:00까지담당교과목 교수에게 백석톡, 메일,
문자, 사이버캠퍼스 등으로 동의 의사 표시
∘ 희망하지 않은 학생에게는 비대면(원격)수업 제공
∘ 대면 수업 희망자가 30명 이상일 경우
  사회적 거리두기 범위 내에서 담당과목 교수가 조정 가능
대면시험/비대면시험
  1. ※ 참조사항
     ◦ 우리대학의 모든 교과목은 플립러닝형의 원격병행수업으로 진행함을 원칙으로 합니다.
        <수업시간 중 일부를 교과내용의 동영상으로 운영하고, 나머지 수업시간 이상을 대면으로 운영 >
        → 수업시간 중 ½(⅓,¼)을 교과내용의 동영상 강의로 병행하고
           나머지 시간은 코로나 상황과 과목 특성에 따라 대면 또는 원격으로 운영
     ◦ 수업운영에 관한 세부사항은 수업·평가계획서 참조 및 담당교과목 교수가 안내합니다.
        <비대면(원격)수업의 경우 우리대학 사이버캠퍼스 안내사항 참조>

B. 비대면(원격) 수업 출결 안내

1. 비대면(원격)수업의 출결 인정: 온라인 콘텐츠(동영상) 학습 및 퀴즈, 토론, 질의응답, 과제 학습 등 각 강좌별로
    제시된 학습방법에 참여한 경우 출석으로 인정 각 강좌별로 제시된 학습 방법에 참여한 경우 출석으로 인정
2. 비대면(원격)수업 콘텐츠 시청: 교과목별로 사이버캠퍼스에서 확인
3. 출결확인(스마트출석): 스마트 출결관리 사용법은 수강신청책자 참조
4. 코로나 19 관련 출석 인정 및 처리절차
인정사유 인정기간 구비서류 진행방법
코로나 19
백신 공결
접종 후
1~2일
(접종당일 및
다음날)
코로나19 백신예방접종 내역확인서
(☞ 질병관리청 양식-첨부파일)
이상반응 발생으로 수업참여(대면수업, 실시간화상수업)가 어려울 경우 구비서류(코로나19 백신 예방접종 내역 확인서)를 담당 교강·사에게 제출(백석톡, 문자 등 제출가능)
※ 비대면(원격) 수업의 경우 공결처리 신청이 불가하며 백신접종으로 출석인정 기간내에 동영상 시청이 불가한 경우 교·강사에게 출석인정기간 연장을 요청할 수 있음
코로나 19
증상
3~14일 이내 - 코로나19 관련 증상(몸살, 확진자 접촉, 해외체류 후 14일 미경과 등 포함)이 있는 경우 등교하지 않고, 교과목 담당교수나 해당 학부(교양대학) 또는 학생처로 연락

5.성적평가
성적등급 해당 교과목
A(A+, A)등급 25%이하A등급(A+, A)과
B등급(B+, B)의 합은 65%이하
전 교과(예외교과 제외)
A(A+, A)등급 40%이하
(B등급 제한없음)
예외교과
(교직, 캡스톤디자인·혁신교과목, 글로벌역량 B·C트랙,
수강인원 10명이하, 학생제안설계과목 등)
  1. ※ 절대평가, P/F 교과목은 기존과 동일함

C. 대면수업시 유의사항

1. ‘코로나 기본 예방 수칙’을 반드시 숙지하여 주시고, 강의실 입실을 위해 마스크 착용, 손 소독제 사용 등
    예방조치를 철저히 준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2. 코로나19 관련하여 우리대학 대면수업을 위한 방역관리지침, QR코드 인식, 통학버스 등
    학교 공지사항 확인 바랍니다(학생처).

D. 추후, 코로나 19 상황과 정부 방역당국의 방역관리지침에 따라 추가 안내 및 변경될 수 있습니다.

2022.1.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