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작성일
- 2025.05.09
- 작성자
- 양현아
- 조회수
- 10
2025-2학기 복수(다중·부)전공·전부(과)·모듈과정 신청 안내
2025-2학기 복수(다중·부)전공·전부(과)·모듈과정 신청 안내
※ 본 신청은 교직 복수전공과는 다른 일반 복수전공입니다. 교직 복수전공은 교직 과정 홈페이지 확인 바랍니다.
1. 전공의 추가·변경·취소
◦ 단수전공: 1개의 전공만을 이수하는 것으로서 1개의 학위를 취득함 ◦ 복수전공: 2개 이상의 주전공을 이수하는 개념으로서 2개의 학위를 취득함. 따라서 복수전공을 신청한 학생은 두 전공의 졸업이수 요건을 각각 별도로 충족시켜야 함 ◦ 부 전 공: 주전공(학위)+부전공 ◦ 모듈과정: 미래사회 요구되는 전공역량 함양 및 융합교육을 통한 학습선택권의 확대를 위하여 운영하는 단기 교육과정을 말함 ※ 이수학점은 졸업 최저이수 학점표 참조 |
가. 신청기준
구분 |
내용 |
신청자격 |
신청방법(종합정보시스템) |
|
주전공 변경 |
○ 주전공(1전공)의 변경 ※ 동일 학부내에서만 가능 |
○ 1학기 이상 수료자(재학생) ○ 재학 중 2회 이내 권장 |
전공변경 신청 → 수학계획서 작성 → 전공변경서약 → 신청 클릭(서류제출없음) |
|
추가 변경 |
복수전공 |
○ 주전공+타 전공 추가 ○ 주전공+혁신교육플랫폼대학 내 전공 추가 |
○ 1학기 이상 수료자(재학생) ○ 2025-1학기 까지 평점평균이 2.0 이상 |
전공변경 신청 → 수학계획서 작성 → 전공변경서약 → 신청 클릭(서류제출없음) |
다중전공 |
○ 주전공+2개 이상의 전공 추가 ○ 복수전공+1개 이상의 전공 추가 |
|||
부전공 |
○ 주전공+타 전공추가 ○ 주전공+문화상품디자인전공(전 학부 가능) 추가 |
|||
전공취소 |
○ 주전공을 제외한 전공의 취소 |
○ 7학기 까지 가능(재학생) |
전공변경 신청 → 취소 → 신청 클릭(서류제출없음) |
나. 일정
1) 학생신청: 2025.5.12.(월) ~ 6.5(목), 종합정보시스템 → 학적정보 → 전공변경 전산신청
2) 소속 전공 심사 및 승인: 2025.6.9.(월) ~ 6.11.(수)
3) 변경 전공 심사 및 승인: 2025.6.16.(월) ~ 6.27.(금), 기간 중 학부별 일정
4) 전공변경 승인 확인(2025-1학기 성적포함): 2025.7월말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확인함
다. 기타사항
1) 신청 전 미리 교과목을 수강한 후 전공변경 또는 제2전공(복수·다중·부전공 포함)을 신청하는 경우 제2전공 학점으로 인정 가능하므로 자신의 적성에 맞는지 신청 전에 미리 교육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음(제2전공에 해당 하지 않는 경우 일반선택 또는 타전공 인정)
2) 주전공 교과목과 제2전공 교과목 중 교과목 코드번호가 동일한 경우에는 4학년 1학기에
1전공 또는 2전공으로 선택이 가능함
3) 연계교육과정 편입생 중 학부 전공(과)가 지정된 경우와 4학년 편입생은 주전공 변경이 불가함
4) 외식산업학부, 보건학부, 간호학과, 사범학부, 스포츠과학부, 문화예술학부는 복수전공, 부전공
신청이 불가함
5) 제1전공의 졸업요건을 갖추었으나 제2전공의 졸업요건을 갖추지 못했을 경우 학위수여 불가
(다만, 제2전공을 취소하여 제1전공의 졸업요건을 충족했을 경우 제1전공 학위취득 가능)
6) 2025년 8월 졸업대상자 중 졸업예비사정결과가 합격인 경우에는 2025-2학기 전공변경신청·취소가 불가함
7) 휴학생은 복학하고 다음 학기에 신청이 가능함
2. 전부(과)
가. 신청자격
내용 |
자격 |
신청방법 |
○ 소속 학부 전공(과)에서 타 학부 전공(과)으로의 변경 |
○ 1학기 이상 수료자(재학생) ○ 2025-1학기 까지 평점평균이 2.0 이상 ○ 학년별 수료학점 충족가능한 자 |
종합정보시스템 전부(과) 신청 → 수학계획서 및 서약서 작성 → 신청 클릭 → 신청서출력(담임교수 확인) → 학부사무실 제출 |
나. 선발인원 및 기준
1) 전부(과)의 허용인원: 원칙적으로 제한하지 않음
※ 단, 전입학부(과)의 요청이 있을 경우 교육환경을 고려하여 50%까지 허용할 수 있음.
다. 전형일정
1) 학생신청: 2025.5.12.(월) ~ 6.5.(목), 종합정보시스템 → 학적정보
→ 전부(과)신청 및 신청원 출력 → 담임교수 경유 → 학부사무실 제출
2) 소속 학부(과) 심사 및 승인: 2025.6.9.(월) ~ 6.11.(수)
3) 학부별 전부(과) 전형고사: 2025.6.16.(월) ~ 6.27.(금), 기간 중 학부별 일정
4) 전부(과) 승인 확인: 2025.7월말 종합정보시스템에서 본인이 확인함
라. 유의사항
1) 전부(과)가 허가된 학생은 본 대학에서 지정한 소정의 등록절차를 필하여야 함
(타 계열 전부(과)시, 등록금 차액 환불 또는 추가 납부 포함)
2) 기 취득학점 중 교양 학점은 인정함
(단, 기독교학부의 사랑의실천, 기독교소양 교과목은 제외)
3) 교양 또는 전공으로 인정된 학점 이외의 학점은 일반선택으로 인정함
4) 전부(과)할 학부(과)의 전공 교과목을 먼저 이수하고, 전부(과)를 신청하여 승인되면 전부(과)의 전공 학점으로 인정함
5) 전부(과)한 학부의 교육과정에 따라 졸업에 필요한 잔여학점 이수하여야 함
6) 연계교육과정 편입생과 4학년 편입생은 전부(과)가 불가함
7) 사범계열, 보건계열, 관광학부(항공서비스전공), 문화예술학부(연기예술, 뮤지컬, 피아노)은
전부(과) 신청이 불가함
8) 학기별 수료학점 안내
학기 |
1학기
|
2학기 (1학년) |
3학기
|
4학기 (2학년) |
5학기
|
6학기 (4학년) |
7학기
|
이수학점 |
15 |
30 |
45 |
60 |
75 |
90 |
105 |
9) 휴학생은 복학하고 다음 학기에 신청이 가능함
3. 모듈형 교육과정
가. 모듈형 교육과정(이하 모듈과정) 이란?
1) 미래사회 요구되는 전공역량 함양 및 융합교육을 통한 학습선택권의 확대를 위하여 운영하는 단기 교육과정을 말함
나. 신청자격: 학년, 성적에 상관없이 누구나 이수 가능함
다. 모듈과정 이수
1) 학생은 모듈과정으로 개설된 교과목을 수강하는 것으로 해당 모듈 과정을 신청한 것으로 함
2) 모듈과정에서 취득한 학점은 전공학점으로 동시에 인정함
3) 모듈과정을 모두 이수한 학생에 대하여 마이크로디그리 명칭을 학위증서에 표시함
라. 모듈과정
1)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13 ~ 15학점 이수
프로그램명 |
교과목명 |
학점 |
A&R 기획 인재 인증 프로그램 과정 |
대중음악사, 공연기획 및 스타트업 챌린지, 음원제작 및 발매,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및 저작권, 영상콘텐츠 프로덕션 |
13 |
CN 관광크리에이터과정 |
스마트관광론, 크리에이터스타트업실무, 관광소셜미디어실무, 관광캡스톤디자인, 호텔 SNS 마케팅실무(PBL) |
15 |
CN MICE 코디네이터과정 |
MICE산업론, 지역유니크베뉴 발굴 및 활용, 지역특화콘텐츠발굴, 로컬테마전시이벤트기획, 글로컬 컨벤션 실무 |
15 |
CN 글로컬푸드디자인과정 |
기초제과제빵실습, 케이크디자인, 초콜렛디자인, 기초조리실습, 호텔디저트실습 |
15 |
ICT 기반 노인커뮤니티케어과정 |
노인보건학, 재가복지론, 가족생활교육,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 크라우드소싱과 공익마케팅 |
15 |
NGO지역자원개발전공 과정 |
NGO와 국제개발협력, 크라우드소싱과 공익마케팅, 모금캠페인 프로젝트, 마을라디오 프로젝트, 프로그램개발과 평가 |
15 |
Trip Advisor 전문가 과정 |
문화관광일본어, 중국 비즈니스와 문화, 방송영상중국어, 중국지역문화의 이해, 영상 편집 및 제작 |
15 |
게임 클라이언트 엔지니어 과정 |
3D게임프로그래밍, 2D게임프로그래밍, 게임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실습, C#프로그래밍 |
15 |
게임서버 엔지니어 과정 |
C#프로그래밍, 언리얼엔진, 게임서버프로그래밍, 클라우드응용시스템, 벡엔드 프로그래밍 |
15 |
게임제작 전문 과정 |
3D 게임그래픽, 3D 캐릭터모델링1, AR/VR 게임프로젝트, AR/VR 게임프로젝트 응용 |
13 |
글로벌 IT 엔지니어 과정 |
클라우드응용시스템, C#프로그래밍, 데이터베이스이론 및 실습, 글로벌IT 캡스톤디자인 |
13 |
글로벌 금융전문가 과정 |
재무관리론,투자론, 국제금융시장론. 외화관리실무, 글로벌재무관리기초 |
15 |
글로벌 면세서비스 전문가 과정 |
일본비즈니스, 취업실무일본어, 판매중국어, 항공·관광 중국어, 소셜벤처 마케팅전략 |
15 |
글로벌 일본어 비즈니스 과정 |
글로벌회화기초(일본어), 글로벌회화중급(일본어), 글로벌회화고급(일본어), 일본 콘텐츠 청해, 일본비즈니스 |
15 |
글로벌 호텔 & 리조트 피트니스 매니저 과정 |
웨이트트레이닝, 스포츠경영학, 스포츠서비스영어, 지역스포츠투어리즘, 로컬리조트 & 골프 코칭, 요가 및 필라테스 지도법 |
14 |
글로벌경영전략전문가과정 |
국제경영론,해외직접투자론, 국제금융시장론, 글로벌경영전략사례연구, 경영전략론 |
15 |
글로벌무역전문가과정 |
무역실무, 무역영어, 국제운송론, 무역영어연습, 마케팅관리론 |
15 |
글로컬 관광해설 전문가 과정 |
로컬자원탐방 및 체험, 관광상품기획론, 투어오퍼레이션 안내실무, 관광스토리텔링실무, 관광캡스톤디자인 |
15 |
노인스포츠 건강관리 전문가 과정 |
노인보건학, 스포츠경영학, 노인스포츠지도법, 노인 및 특수체육론, 생애주기운동프로그램지도(캡스톤디자인) |
13 |
디지털포렌식 전문가 과정 |
정보보호개론, 정보보안법규, 시스템보안 이론 및 실습, 디지털포렌식스, 경찰수사론 |
14 |
디지털헬스케어 웨어러블 디바이스 전문가 양성과정 |
인체해부학및실습, 근골격계물리치료중재2, 스포츠물리치료학, 콘텐츠기획및실습, 360영상프로젝트 |
15 |
로컬크리에이터 양성자 과정 |
지역특화콘텐츠발굴, 로컬자원탐방 및 체험, 리빙랩프로젝트, 지역재생 및 활성화 프로젝트, 크리에이터스타트업실무 |
15 |
리버럴아즈 섬김 과정 |
인간의 존재성 탐구, 조직 리더십, 공동체를 위한 윤리적 리더십, 섬김의 리더십, 커리어 리더십, 정치와 사회, 지역사회 공헌프로젝트 |
13 |
리버럴아츠 혁신 과정 |
창의성과 문제해결, 문화과 미술로 만나는 음악, 영화와 과학기술 융합, 인공지능사회의 이해, 예술과 과학기술, 문화현상의 철학적 이해, 미래사회 예측과 변화 |
14 |
마케팅기획전문가과정 |
마케팅관리론,경영전략론, 소비자행동론, 공모전탐구(캡스톤디자인), 빅데이터 프로젝트 |
15 |
무대기술과정 |
극장의 이해, 극공간과 무대미술, 무대예술전문인세미나, 무대기술의 이해, 무대기술의 활용, 융복합무대디자인 |
13 |
무역실무 직무역량 과정 |
영어연습, 영어회화2, 실무영작문, 무역실무, 무역영어 |
14 |
문화이벤트기획자 양성과정 |
프로젝트 기획, 지역특화콘텐츠발굴, 글로컬 컨벤션 실무, 축제이벤트플래닝, 융복합무대디자인 |
15 |
문화예술기획인재 인증프로그램 과정 |
컬처테크와 융합콘텐츠기획, 크리에이티브스토리텔링, 문화예술콘텐츠기획 및 저작권, 융복한무대디자인, 공연기획 및 스타트업 챌린지 |
14 |
뮤직 콘텐츠 프로듀서 인증 프로그램 과정 |
영상 편집 및 제작, 사운드융합디자인, 뮤직콘텐츠제작워크샵, 음원제작 및 발매, 게임음악제작 |
13 |
범죄분석과정 |
경찰수사론, 범죄예방론, 경찰현장실습, 공간 빅데이터 분석, 빅데이터 사회현상 분석 |
14 |
범죄예방전문가과정 |
범죄심리학, 범죄예방론, 피해자학, 범죄예방실습, 빅데이터 사회현상 분석 |
14 |
사물인터넷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
C언어프로그래밍, 창의기초프로젝트, 논리회로 및 실습, 센서공학, IoT응용제어 |
14 |
서번트 예술 전문가 과정 |
특수진로·직업교육, 중등현장특수교육과 서비스러닝, 자폐성장애학생교육, 특수 예체능교육, 사회적 경제와 마을공동체 |
15 |
서번트 체육 전문가 과정 |
발달장애인 운동과 서비스러닝, 긍정적 행동지원, 특수체육교육과 서비스러닝, 정서행동장애체육교육론, 특수진로·직업교육, 특수교육공학 |
15 |
소셜벤처 과정 |
사회적기업가정신과 소셜벤쳐, 사회적경제와 마을공동체, 소설벤처 마케팅전략, 소설벤처 창업 프로젝트, 로컬자원탐방 및 체험 |
15 |
스마트보안 전문가 과정 |
드론범죄수사론, 경찰경비법, 사이버공격전술과 기법, 시스템보안이론 및 실습, 디지털포렌식스 |
13 |
스타트업기업가과정 |
마케팅관리론,인사관리론, 스타트업챌린지, 스타트업 실전창업,회계학원론 |
15 |
영화·영상·AI 창작디그리 |
연출기초, 연출, 영상 워크샵, 서양연극, 한국연극과 동양연극, 영상예술의이해 |
13 |
융합콘텐츠기획 및 제작 전문가과정 |
영상 편집 및 제작, 문화예술웹콘텐츠기획제작, 사운드융합디자인, 영상콘텐츠 프로덕션, 영화 영상콘텐츠 제작 |
15 |
인공지능 마이크로디그리 과정 |
파이썬응용, 인공지능, 머신러닝이론 및 실습, 파이썬 프로그래밍, 딥러닝 프로그래밍 |
15 |
정보보안전문가과정 |
암호알고리즘 및 프로토콜, 파이썬응용프로그래밍, 정보보호관리체계, 범죄예방론, 범죄예방실습 |
14 |
차이나 무역 전문가 과정 |
인문학과진로, 여행중국어, 무역실무, 무역영어, 소셜벤쳐 창업 프로젝트 |
15 |
청소년 자해 자살 예방 전문가 과정 |
청소년상담(이론과실제), 성격심리, 위기청소년 지도와 상담, 이상심리학, 위기상담 |
15 |
청소년 중독 예방 전문가 과정 |
청소년 심리, 청소년상담(이론과실제), 청소년문제와 보호, 청소년 중독예방과 치료, 소년범죄론 |
15 |
회계전문가실무과정 |
회계시험연구,세무회계개론, 세무회계 사례연구, 전산회계, 재무관리론 |
15 |
- 다음글
-
2025학년도 하계 계절학기 교과목 개설 신청 안내양현아 2025-05-09 15:04:45.0
- 이전글
-
2025-1학기 교직 복수전공 이수 및 포기 신청 안내박선영 2025-05-09 13:19:47.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