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석대학교를 녹녹(knock-knock)하는 이야기를 담는 기자단
[백석인들을 위한 Tip] 시험기간 건강 관리 방법
백석대학교를 녹녹(knock-knock) 하는 이야기를 담는 기자단, 백녹담입니다.
다가오는 시험 기간, 공부에 몰두하느라 정신없는 시간을 보낼 것 같습니다. 많은 분이 책상 앞에서 오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부에만 몰두하다 보면 그로 인해 다양한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수면 부족, 스트레스 증가, 근육 통증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효율적인 학습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적절한 건강 관리가 필수적입니다. 오늘은 시험 기간 발생할 수 있는 건강 문제를 예방하고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수면 시간 확보하기
“대한 소아청소년과 학회”의 정보에 따르면 수면 부족은 인지기능을 저하하기 때문에 집중력과 주의력이 저하되며 기억력을 감소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결국 수면 부족은 학업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최소 6시간 이상은 자야 학습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습니다. 자기 전 스마트폰 사용을 줄이고, 일정한 시간에 잠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3. 과도한 카페인 섭취 줄이기
“식품 의학 안전처”의 정보에 따르면 일반적인 성인의 하루 카페인 섭취 권장량은 400mg 이하라고 합니다. 시험 기간 자주 찾게 되는 에너지 음료의 카페인 함유는 30mg~200mg까지 제품마다 범위가 무척 넓기 때문에, 카페인 음료를 드시는 경우 하루 섭취 권장량을 넘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카페인은 또 과다 섭취 시 불면증, 불안감, 심박수 증가, 메스꺼움, 위산과다 등을 일으킬 수 있고, 중독 시에는 신경과민, 근육 경련, 가슴두근거림증, 불면증 등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더더욱 조절하며 드셔야 합니다.
4. 스트레스 관리하기
학업량이 평소보다 많아지기에 부담감과 불안감 그리고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시험 기간에도 짧게라도 산책, 가벼운 운동, 명상 등을 하면 스트레스가 줄어듭니다. 본인만의 스트레스 관리법을 만들어 공부 중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심호흡하거나, 잠시 좋아하는 음악을 듣는 것도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가 감소하면, 이전보다 기분도 나아지고 집중력도 향상될 수 있어요.
5.자세 교정 및 스트레칭하기
장시간 의자에 앉아서 공부하거나 일을 하다 보면, 허리와 목에 부담이 쌓이기 쉽습니다. 이런 불편함을 줄이려면 30분에서 1시간마다 한 번씩 자리에서 일어나 기지개를 켜거나, 간단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게 좋아요.
예를 들어, 목을 천천히 좌우로 돌려주거나, 어깨를 앞뒤로 크게 돌리는 동작, 허리를 좌우로 살짝 비트는 동작 등을 하면 긴장된 근육이 풀리면서 피로가 덜 쌓여요.
또한, 앉아 있을 때는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게 정말 중요해요. 등을 등받이에 바르게 기대고 허리를 곧게 펴는 게 기본이에요. 발바닥은 바닥에 편안하게 붙이고, 무릎이 엉덩이보다 살짝 높거나 같은 높이가 되도록 조절해 주면 더 좋아요.
마지막으로 바른 자세를 위해선 책이나 모니터는 눈높이에 맞춰서 고개를 지나치게 숙이지 않도록 해주는 게 좋아요. 이렇게 하면 목과 어깨에 무리가 덜 가고, 훨씬 편하게 오래 앉아 있을 수 있어요.
때로는 힘들고 지칠 때도 있으셨겠지만, 스스로를 믿고 차분히 최선을 다하신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따를 것입니다.
항상 응원하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의 시험을 백녹담이 응원하겠습니다!
백녹담의 더 다양한 소식
인스타그램 ㅣ @baekseok_univ
유튜브 ㅣ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
블로그 ㅣ https://blog.naver.com/buipsi0800
카카오톡 ㅣ 백석대학교 입학관리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