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nctId=profl,fnctNo=53
담당 과목
특수교육학, 자폐성장애학생교육, 장애학생행동지원, 특수교육교육과정론, 학교현장실습, 유아특수교육과서비스러닝
학력사항
1981. 3 - 1985. 2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문학사
1985. 9 - 1988. 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문학석사
1998. 3 - 2002. 8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특수교육학박사
(Ph. D)
1985. 9 - 1988. 2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문학석사
1998. 3 - 2002. 8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과 특수교육학박사
(Ph. D)
경력사항
● 2003. 03 – 현재 백석대학교 사범학부 유아특수교육과 교수
● 2023. 04.-2026. 04. 보건복지부 아동정책조정위원회 위원
● 2020- 현재 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부회장
● 2023.01-2024. 12. 한국증거기반학회 회장
● 2016-2017. 한국자폐학회 회장
● 2018-2019.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회장
● 2021. 6 - 2022. 6. 교육부 교육과정심의위원회 (특수교육분과) 위원
● 2013.07-2014.03 University of Washington Exchange Scholar
● 2010. 05 –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
● 2011 – 현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이사
● 2010 - 현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편집위원
● 2009, 2011년 국립특수학교 평가위원
● 2016. - 현재 한국특수교육학회 이사
● 1988. 03 - 1989. 03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특수교사
● 1991. 03 - 1999. 08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구 언어청각임상센터)연구원
● 2023. 04.-2026. 04. 보건복지부 아동정책조정위원회 위원
● 2020- 현재 한국영아발달조기개입협회 부회장
● 2023.01-2024. 12. 한국증거기반학회 회장
● 2016-2017. 한국자폐학회 회장
● 2018-2019.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회장
● 2021. 6 - 2022. 6. 교육부 교육과정심의위원회 (특수교육분과) 위원
● 2013.07-2014.03 University of Washington Exchange Scholar
● 2010. 05 – 2012. 4. 교육과학기술부 정책자문위원
● 2011 – 현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이사
● 2010 - 현재 한국영유아아동정신건강학회 편집위원
● 2009, 2011년 국립특수학교 평가위원
● 2016. - 현재 한국특수교육학회 이사
● 1988. 03 - 1989. 03 서울장애인종합복지관 특수교사
● 1991. 03 - 1999. 08 이화여자대학교 아동발달센터(구 언어청각임상센터)연구원
연구실적
[학위 논문]
● 박현옥(2001), 생각의 원리를 적용한 중재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정서-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에 관련한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옥(1988), 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자아인식의 발달에 관한 비교연구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학술논문]
● 박현옥, 강혜경(2023). 서번트 증후군을 지닌 자폐성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경험, 특수교육학연구, 58(1), 89-114
● 박현옥, 이윤경, 이순행, 서민경, & 박나리. (2023). 국립특수교육원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NISE-K․ ART) 표준화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ISSN 2005-1778 (Print)/2671-6992 (Online)], 23(2), 81-110.
● Park, H. O. (2023).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savant syndrome: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4(2), 76.
● 박현옥 외 3인(2022).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에 대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56(4). 337-362.
● 이효정, 이윤경, 이순행, 박현옥, 김소윤, 이영선(2022). 자폐성장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평가 현황 및 요구, 특수교육, 21(2). 117-141.
● 최현정,박혜준,박현옥공동,박찬우,김지은,노진아(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관한 특수교육대상 유아 담당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21(4), 121-146.
● 박현옥, & 강혜경. (2021). 자폐성장애학생 교육의 변화와 발전방안: 자폐성장애학교 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1(3), 1-32.
● 박현옥. (2021). 서번트 증후군을 지닌 자폐성 장애인 어머니의 양육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21(1), 153-183.김지은, 박혜준, 노진아, 박찬우, 박현옥, & 최현정.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경험과 기대: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2), 57-87.
● 김지은, 박혜준, 노진아, 박찬우, 박현옥, & 최현정.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경험과 기대: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2), 57-87.
● 박찬우, 박현옥, 김지은, 노진아, & 박혜준. (2021).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방안 및 지원 요구: 델파이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1), 31-59.
● 이정은, & 박현옥. (2020). 발달장애인의 연령대별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용현황과 관련 요구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20(2), 1-28.
● 박현옥, & 강혜경. (2019). 청각장애 학생 교육의 변화와 발전방안: 청각장애학교 교사의 30 여년간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한국청각언어장애교육연구, 10(2), 23-50.
● 강혜경, & 박현옥. (2019). 시각장애 학생 교육의 변화와 발전방안: 시각장애학교 교사의 30 년간 현장 경험을 중심으로. 시각장애연구, 35(2), 79-110.
● 박현옥, & 강혜경. (2018). 유아특수교사 양성을 위한 실습과정 탐색: 현장 전문가의 목소리를 중심으로. 특수교육, 17(4), 87-109.
● 강혜경, & 박현옥. (2018). 자폐 범주성 장애 학생의 대학생활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 17(1), 31-56.
● 박현옥, 장지연, & 김은주. (2017). 자폐성 장애 학생의 제한된 특별한 관심을 활용한 선호도와 강점 중심의 교육모델 개발. 자폐성장애연구, 17(1), 21-45.
● 박현옥, 장지연, & 김은주. (2017). 자폐성 장애 학생의 제한된 특별한 관심을 활용한 선호도와 강점 중심의 교육모델 개발. 자폐성장애연구, 17(1), 21-45.
● 박현옥, 김은경, & 방명애. (2016). 자폐성 장애 학생의 연령 및 지능에 따른 제한적 반복행동 분석. 자폐성장애연구, 16(1), 77-106.
● 박현옥, & 장지연. (2015).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의 정도와 영향에 대한 학부모와 교육전문가의 인식. 자폐성장애연구, 15(2), 1-22.
● 박현옥, & 이정은. (2015).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의 연령, 성별, 지능에 따른 특별한 관심 분석. 정서· 행동장애연구, 31(2), 447-479.
● 박현옥. (2015).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을 활용한 교육 경험에 대한 질적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15(1), 147-177.
● 박현옥, & 이정은. (2015). 자폐스펙트럼장애 학생의 ‘특별한 관심 분류체계’개발. 특수교육, 14(1), 175-204.
● 김은경, 방명애, & 박현옥. (2014). 자폐성장애 교육 관련 연구의 동향 분석: 국내 특수교육 분야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49(3), 167-193.
● 원종례, 이명희, & 박현옥. (2014). 유아특수교사와 일반유아교사의 장애 이해 교육 실행경험과 지원 요구: 통합유아교육기관에 적합한 장애이해 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4(3), 413-440.
● 이소현, 이수정, 박현옥, 노진아, & 윤선아. (2014). 장애유아 의무교육 활성화 방안 모색을 위한 교사와 부모의 인식 및 지원 요구. 특수교육학연구, 49(1), 373-401.
● 이소현, 박현옥, 이수정, & 오세림. (2013). 장애 유아 의무교육 활성화를 위한 정책연구의 동향 및 지원요소 분석. 유아특수교육연구, 13(4), 209-231.
● 이정은, 서선진, & 박현옥. (2013). 부모 보고를 통해 본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인의 공공도서관 서비스 이용 경험 및 요구. 자폐성장애연구, 13(1), 21-46.
● 손지영, 박현옥, & 이정은. (2013). 지적장애 특수학교 도서관 운영에 대한 학교 도서관 담당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 12(1), 181-206.
● 이소현, 이수정, 박현옥, & 윤선아. (2012). 장애 유아를 위한 일반 유아교육과정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개별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2(1), 59-90.
● 이소현, 윤선아, 이수정, & 박현옥. (2012). 장애 유아를 위한 일반 유아교육과정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요소 타당화. 유아특수교육연구, 12(3), 207-228.
● 박현옥. (2012).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제한된 행동과 관심에 대한 교사의 경험과 인식. 자폐성장애연구, 12(2), 131-157.
● 박현옥(2011), 자폐스펙트럼장애 아동의 제한적 반복 행동과 관심, 자폐성장애연구, 11(2), 1-21.
● 박현옥, 이소현(2000), 장애유아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간
● 협력방안 고찰, 교육과학연구, 31(1), 37-52
● 박현옥(2000). 장애유아와 비장애유아의 놀이 발달에 대한 양육자 인식,
● 학생생활상담, 5, 3-20
● 박현옥, 이소현(2001).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 발달 : 정서 이해 과제를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1), 109-131
● 박현옥(2001). 다른 사람의 믿음에 대한 이해를 중심으로한 정상아동과 정신지체아동 및 자폐아동의 생각의 원리 발달, 특수교육학연구, 35(4), 99-120.
● 박현옥, 이소현(2001). 자폐아동과 일반아동의 심리적 상태에 대한 표현
● 어휘 능력 비교, 언어청각장애연구, 6(2), 392-405
● 박현옥(2001), 자폐아동의 다른 사람에 대한 인식의 발달과 모방의 사회
● 적 역할, 특수교육연구, 8, 119-137
● 박현옥(2001), 가족중심의 서비스 실천방안, 현장특수교육
● 박현옥(2001), 장애학생의 암시적 기억과 교수적 적용방안, 재활복지,
● 5(2),102-125
● 박현옥, 이소현(2002), 일반유아를 중심으로한 생각의 원리의 개념적
● 이해 및 발 달적 고찰, 한국특수교육연구, 1, 71-88
● 박현옥(2002), 생각의 원리를 적용한 중재프로그램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 연구, 37(3), 221-243
● 박현옥, 김은주(2004). 통합교육에 관한 국내 연구 동향 분석, 특수교육학 연구, 38(4), 285-309.
● 박현옥(2004). 자폐아동을 위한 상황이야기 중재 효과 고찰, 정서행동장애연구, 20(2), 285-307.
● 박현옥, 김은주, 유숙렬(2004).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9(2), 171-198.
● 박현옥(2004). 장애아동과 일반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발 연구, 특수교육학연구, 39(2)171-198
● 박현옥, 최민숙(2005). 국내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교육과정 분석,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5(2), 5-25
● 박현옥(2005). 일반유치원과 초등학교의 의뢰전 중재 적용 실태, 특수아동 교육연구, 7(4). 277-300
● 박현옥(2006). 상황이야기 중재가 통합된 장애유아의 사회적 능력 및 비장애유아의 또래 수용도에 미치는 효과, 유아특수교육연구, 6(2). 65-82.
● 박현옥(2007). 일반학급의 의뢰전 중재 적용 실태 및 요구에 관한 질적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7(2), 83-109
● 박현옥(2007). 장애아동의 발달 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 효과 검증: 일반교육 프로그램 내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사회적 적응 지원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그, 23(3), 75-102
● 김욱, 박현옥(2008). 효과적인 강의 평가제도 운영을 위한 방안 연구, 진리논단, 15(2), 97-116
● 권택환, 박현옥, 김은주(2008). 국내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지원 요구, 특수교육연구, 15(1), 55-72
● 박현옥(2008). 마음이해능력에서의 개인차 관련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8(1),. 155-173
● 박현옥(2008). 유아특수교육과 학생들의 교육실습 운영 및 경험에 대한 인식 조사, 유아특수교육연구, 8(2), 173-197
● 박현옥(2009). 0-2세 장애영아의 조기중재 실행요소 및 전문가 자격기준에 대한 질적연구
● 박현옥. 김진희, 김은주, 권택환, 강혜경, 백유순(2010).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실행을 위한 질적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0(3), 209-239.
● 박현옥, 이정현, 이병인, 김성애(2010). 3세 미만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보육시설배치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0(4). 45-70.
● 박현옥, 이소현(2010).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정서-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 관련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45(3), 73-99.
● 김성애, 이정현, 박현옥, 이병인(2011),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장애영아 교육지원 실태 및 요구, 지적장애아교육, 13(2), 123-158.
● 박현옥, 강혜경, 권택환, 김은주, 김진희,백유순(2011),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실시방안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1(3), 175-204.
[저역서]
● 박현옥(2020). 나의학교 이야기: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기술 향상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정판), 서울:파라다이스복지재단.
● 박현옥(2020). 나의 가정과 지역사회 적응이야기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위한 상황이야기, 서울: 파라다이스복지재단.
● 국립특수교육원(2021).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지원 자료집1-5권: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충남: 국립특수교육원.
● 이소현, 윤선아, 이은정, 이수정, 서민경, 박현옥, 박혜성(역). SCERTS 모델 2: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수정판), 서울:학지사.
● 방명애, 박현옥, 김은경, 이효정(2018).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서울:학지사.
● 박현옥(2018).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 서울: 에이스 북.
● 박현옥, 이효정(2013). 아스퍼거 패밀리로 사는법. 서울:한울림.
● 박현옥(2012). 자폐아동을 위한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김수연, 박현옥, 이효정(2012). 자폐성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 서울: 시그마 프레스.
● 박현옥, 노진아(2012).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갈등 해결을 위한 상황별 지침서, 국립특수교육원.
● 박현옥, 이정은, 노진아, 서선진, 윤현숙 공역(2010). 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 이효신, 방명애, 박현옥, 김은경(2010). 아스퍼거 증후군, 서울: 학지사.
● 박현옥(2005). 자폐증 개론, 시그마프레스
● 박현옥 저(2005). 나의 학교 이야기 :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상황이야기,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이소현, 박지연, 박현옥, 윤선아 역(2008).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 행동지원, 학지사
● 이소현, 박현옥 외(2009). 교육진단 및 교수계획을 위한 장애유아 진단 및 평가, 학지사
● 최민숙, 김경숙, 백유순, 박현옥(공역)(2004), 유아특수교육론, 박학사.
[연구비 수혜 업적]
●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서번트 증후군 유형과 특성을 반영한 교육지원 모델 개발(책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 국립특수교육원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개발 연구(1/2년), (공동). 국립특수교육원.
●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발달단계별 교육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 (공동), 국립특수교육원.
● 유치원 통합교육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연구(공동), (국립특수교육원)
● 개정누리과정적용방안(책임), (국립특수교육원)
● 모두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책임).(서울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 발달지연문제 영유아 감별진단과 공존병리 평가를 위한
● 포괄적 평가도구 개발(공동),(보건복지부)
● 느린학습자를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요구조사(공동). 마포구립도서관.
● 장애유아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생활주제별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책임). (세종특별자치교육청)
● 장애 유아를 위한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개발(책임). (세중특별자치교육청)
●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선호도와 강점 중심의 교수적 지원 모델 개발 :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특별한 관심과 행동을 중심으로. (책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 지적․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해외사례조사 및 국내 적용모델 개발(공동), 국립중앙도서관).
● 장애유아 개별화 교육 실행을 위한 일반유아교육과정 기반의 유아특수교육과정 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 (공동연구자). (한국연구재단)
●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장애 이해 교육 (공동연구자) (한국재활복지대학)
● 발달장애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 기획 연구(공동연구자) (보건복지부)
●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의무교육 실시 방안 연구(책임연구자), (교육과학기술부)
●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 연구. (공동연구자), (국립특수교육원).
● 장애아동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심리, 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청소년정책연구원).
● 0-2세 장애영아 및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 중재 실행을 위한 전문가 자격기준개발 (책임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 한국학술진흥재단,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아동과 장애위험 아동 및 일반교사를 위한 의뢰전 중재 체계의 개발 및 적용(책임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 효과 검증, (책임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 가정 및 자역사회 내에서의 상황이야기. (책임연구). (재단 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사회적 이야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 (책임연구)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수상사항]
● 2006년 산학연협력활동 우수 교수상, 백석대학교
● 2016년 백석대학교 우수교원상
● 2020년 백석대학교 우수교원상
● 2023년 백석대학교 산학협력활동 우수 교원상
● 박현옥(2001), 생각의 원리를 적용한 중재프로그램이 자폐아동의 정서-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에 관련한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이화여자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 박현옥(1988), 정신지체아와 정상아의 자아인식의 발달에 관한 비교연구구,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학술논문]
● 박현옥, 강혜경(2023). 서번트 증후군을 지닌 자폐성장애 학생에 대한 교육전문가의 경험, 특수교육학연구, 58(1), 89-114
● 박현옥, 이윤경, 이순행, 서민경, & 박나리. (2023). 국립특수교육원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NISE-K․ ART) 표준화 연구. 자폐성장애연구 [ISSN 2005-1778 (Print)/2671-6992 (Online)], 23(2), 81-110.
● Park, H. O. (2023). Autism spectrum disorder and savant syndrome: A systematic literature review. Journal of the Korean Academy of Child and Adolescent Psychiatry, 34(2), 76.
● 박현옥 외 3인(2022). 자폐성장애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에 대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56(4). 337-362.
● 이효정, 이윤경, 이순행, 박현옥, 김소윤, 이영선(2022). 자폐성장애 특수교육대상자 선정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평가 현황 및 요구, 특수교육, 21(2). 117-141.
● 최현정,박혜준,박현옥공동,박찬우,김지은,노진아(2021). 2019 개정 누리과정에 관한 특수교육대상 유아 담당 교사와 학부모의 인식, 유아특수교육연구, 21(4), 121-146.
● 박현옥, & 강혜경. (2021). 자폐성장애학생 교육의 변화와 발전방안: 자폐성장애학교 교사의 경험을 중심으로. 자폐성장애연구, 21(3), 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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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지은, 박혜준, 노진아, 박찬우, 박현옥, & 최현정. (2021). 2019 개정 누리과정 시행에 따른 유아특수교사의 경험과 기대: 초점집단면담을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2), 57-87.
● 박찬우, 박현옥, 김지은, 노진아, & 박혜준. (2021).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개정 누리과정 운영 방안 및 지원 요구: 델파이 조사 결과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21(1), 31-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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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현옥, 장지연, & 김은주. (2017). 자폐성 장애 학생의 제한된 특별한 관심을 활용한 선호도와 강점 중심의 교육모델 개발. 자폐성장애연구, 17(1), 21-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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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현옥, & 이정은. (2015). 자폐스펙트럼장애인의 연령, 성별, 지능에 따른 특별한 관심 분석. 정서· 행동장애연구, 31(2), 447-4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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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손지영, 박현옥, & 이정은. (2013). 지적장애 특수학교 도서관 운영에 대한 학교 도서관 담당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 12(1), 181-206.
● 이소현, 이수정, 박현옥, & 윤선아. (2012). 장애 유아를 위한 일반 유아교육과정 기반의 개별화교육계획 실행에 대한 유아특수교사의 인식: 개별화 교육과정 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2(1), 5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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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현옥, 최민숙(2005). 국내 유아특수교육과 전공 교육과정 분석, 한국유아특수교육학회, 5(2), 5-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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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현옥(2007). 장애아동의 발달 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 효과 검증: 일반교육 프로그램 내에 통합된 장애아동의 사회적 적응 지원을 중심으로, 정서행동장애연그, 23(3), 75-102
● 김욱, 박현옥(2008). 효과적인 강의 평가제도 운영을 위한 방안 연구, 진리논단, 15(2), 97-116
● 권택환, 박현옥, 김은주(2008). 국내 통합학급 운영에 대한 학부모들의 인식 및 지원 요구, 특수교육연구, 15(1), 55-72
● 박현옥(2008). 마음이해능력에서의 개인차 관련 요인에 대한 선행연구 고찰, 자폐성장애연구, 8(1),. 155-1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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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현옥(2009). 0-2세 장애영아의 조기중재 실행요소 및 전문가 자격기준에 대한 질적연구
● 박현옥. 김진희, 김은주, 권택환, 강혜경, 백유순(2010).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 실행을 위한 질적연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0(3), 209-239.
● 박현옥, 이정현, 이병인, 김성애(2010). 3세 미만 장애영아 무상교육 실행방안 마련을 위한 기초연구: 보육시설배치를 중심으로. 유아특수교육연구, 10(4). 45-70.
● 박현옥, 이소현(2010).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이 자폐성 장애 아동의 정서-믿음 과제 수행 및 심리적 상태 관련 표현 어휘와 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특수교육학연구, 45(3), 73-99.
● 김성애, 이정현, 박현옥, 이병인(2011),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의 장애영아 교육지원 실태 및 요구, 지적장애아교육, 13(2), 123-158.
● 박현옥, 강혜경, 권택환, 김은주, 김진희,백유순(2011),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 의무교육실시방안에 대한 인식 및 요구, 유아특수교육연구, 11(3), 175-204.
[저역서]
● 박현옥(2020). 나의학교 이야기:발달장애아동의 사회성기술 향상을 위한 상황이야기 (개정판), 서울:파라다이스복지재단.
● 박현옥(2020). 나의 가정과 지역사회 적응이야기 :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을 위한 상황이야기, 서울: 파라다이스복지재단.
● 국립특수교육원(2021). 특수교육대상유아를 위한 놀이 지원 자료집1-5권: 놀이 중심 교육과정 운영, 충남: 국립특수교육원.
● 이소현, 윤선아, 이은정, 이수정, 서민경, 박현옥, 박혜성(역). SCERTS 모델 2: 프로그램 계획 및 중재(수정판), 서울:학지사.
● 방명애, 박현옥, 김은경, 이효정(2018). 자폐성 장애학생 교육, 서울:학지사.
● 박현옥(2018). 일반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 서울: 에이스 북.
● 박현옥, 이효정(2013). 아스퍼거 패밀리로 사는법. 서울:한울림.
● 박현옥(2012). 자폐아동을 위한 마음이해 향상 프로그램, 서울: 학지사.
● 김수연, 박현옥, 이효정(2012). 자폐성장애인을 위한 시각적 지원. 서울: 시그마 프레스.
● 박현옥, 노진아(2012). 유아특수교사의 역할 갈등 해결을 위한 상황별 지침서, 국립특수교육원.
● 박현옥, 이정은, 노진아, 서선진, 윤현숙 공역(2010). 특수교육개론. 서울: 학지사.
● 이효신, 방명애, 박현옥, 김은경(2010). 아스퍼거 증후군, 서울: 학지사.
● 박현옥(2005). 자폐증 개론, 시그마프레스
● 박현옥 저(2005). 나의 학교 이야기 : 발달장애아동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상황이야기,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이소현, 박지연, 박현옥, 윤선아 역(2008). 장애학생을 위한 개별화 행동지원, 학지사
● 이소현, 박현옥 외(2009). 교육진단 및 교수계획을 위한 장애유아 진단 및 평가, 학지사
● 최민숙, 김경숙, 백유순, 박현옥(공역)(2004), 유아특수교육론, 박학사.
[연구비 수혜 업적]
● 자폐스펙트럼 장애 학생의 서번트 증후군 유형과 특성을 반영한 교육지원 모델 개발(책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 국립특수교육원 자폐성장애 검사도구 개발 연구(1/2년), (공동). 국립특수교육원.
● 특수교육대상 영유아 발달단계별 교육과정 운영지원 자료 개발 (공동), 국립특수교육원.
● 유치원 통합교육 확대를 위한 지원 방안 연구(공동), (국립특수교육원)
● 개정누리과정적용방안(책임), (국립특수교육원)
● 모두가 참여하는 통합학급 놀이(책임).(서울시교육청유아교육진흥원).
● 발달지연문제 영유아 감별진단과 공존병리 평가를 위한
● 포괄적 평가도구 개발(공동),(보건복지부)
● 느린학습자를 위한 도서관 서비스 요구조사(공동). 마포구립도서관.
● 장애유아의 사회적 기술 향상을 위한 생활주제별 통합교육 프로그램 개발(책임). (세종특별자치교육청)
● 장애 유아를 위한 4세 누리과정 교사용 지도서 개발(책임). (세중특별자치교육청)
●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효과적인 학습을 위한 선호도와 강점 중심의 교수적 지원 모델 개발 : 자폐범주성 장애 아동의 특별한 관심과 행동을 중심으로. (책임), (한국연구재단 중견연구자 지원사업)
● 지적․자폐성 장애인을 위한 도서관서비스 해외사례조사 및 국내 적용모델 개발(공동), 국립중앙도서관).
● 장애유아 개별화 교육 실행을 위한 일반유아교육과정 기반의 유아특수교육과정 운영 지원 프로그램 개발 (공동연구자). (한국연구재단)
● 상황이야기를 활용한 장애 이해 교육 (공동연구자) (한국재활복지대학)
● 발달장애인 기본계획 수립을 위한 정책 기획 연구(공동연구자) (보건복지부)
● 유치원과정 특수교육대상자에 대한 의무교육 실시 방안 연구(책임연구자), (교육과학기술부)
● 장애영아 무상교육 지원모형 개발 연구. (공동연구자), (국립특수교육원).
● 장애아동 청소년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심리, 사회, 정서, 신체적 발달 지원 방안 연구 (공동연구) (청소년정책연구원).
● 0-2세 장애영아 및 장애위험 영아의 조기 중재 실행을 위한 전문가 자격기준개발 (책임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 한국학술진흥재단, 일반학급에 배치된 장애아동과 장애위험 아동 및 일반교사를 위한 의뢰전 중재 체계의 개발 및 적용(책임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중견연구자지원사업)
● 장애아동의 발달단계와 교육과정에 근거한 상황이야기 개발 및 적용 효과 검증, (책임연구), (한국학술진흥재단 신진연구자지원사업).
● 가정 및 자역사회 내에서의 상황이야기. (책임연구). (재단 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 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사회적 상호작용 증진을 위한 사회적 이야기 중재 프로그램 개발, (책임연구) (재단법인 파라다이스 복지재단).
[수상사항]
● 2006년 산학연협력활동 우수 교수상, 백석대학교
● 2016년 백석대학교 우수교원상
● 2020년 백석대학교 우수교원상
● 2023년 백석대학교 산학협력활동 우수 교원상